'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개소 5주년 맞아
100여개 넘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협업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의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센터'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을 위한 혁신 기술 지원 및 인재 개발에 앞장서고 있어 주목된다.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바이오 의약품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배우며, 중요한 공정 개발 및 생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협업 공간이다. 머크 소속의 과학자 및 엔지니어가 상주하며 제약∙바이오 의약품 연구 및 제조 설비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연구에 필요한 장비 및 프로그램 체험, 의약품 공정 과정 모델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센터'는 개소 5주년 만에 100개 이상의 국내 바이오 기업 및 신흥 벤처기업들과 총 540건 이상의 협업 및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머크(Merck) 라이프사이언스는 21일 '한국 M Lab™' 5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K-바이오 성장에 기여한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의 지난 5년간의 발자취를 소개했다.

2021년 현재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한국·인도·중국·싱가포르·일본·미국·브라질·프랑스 등 8개 국가에 설립됐으며, 한국에서는 2016년 10월 인천 송도에 문을 열었다.

송도에 위치한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국내외 제약∙바이오 산업 전문가의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제조환경을 재현한 non-GMP 시설로 실제 생산 라인은 영향을 받지 않지만, 실제 의약품 제조 환경과 동일하게 구현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은 R&D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신약 개발과정에서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맞춤형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다.

이날 한국 M Lab™의 5년간 발자취를 소개한 한국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비즈니스의 김용석 총괄은 "한국의 제약·바이오 산업은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중점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2016년 설립 이후 100여 개가 넘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을 지원해 왔으며, 의약품 개발의 초기부터 생산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전문적인 기술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M Lab™과 협업하는 기업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치료제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고 설명했다.

한국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김용석 총괄
한국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김용석 총괄

김용석 총괄에 따르면,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2016년 설립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넥스, 종근당, 디엠바이오, 에이프로젠 등 등 국내 100여개 유수의 제약∙바이오 기업 및 CMO 기업들과 기술전략 제휴를 체결했다.

또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KPBMA), 한국바이오협회, K-NIBRT 컨소시엄 등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연 4회, 공개형, 고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는 의약품 연구개발에 필요한 실질적 실험과 연간 자동화 필터 무결성 테스트(Automatic Filter Integrity Testing) 및 TTF 여과장치(Tangential Flow Filtration) 사용법 집중 트레이닝 코스 등 올해 6월까지 540건 이상의 교육을 진행했으며, 여기에는 1천명 이상이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인재들이 참여했다.

한편, 머크 라이프 사이언스는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개소 5주년을 맞아 제약∙바이오 산업에 관심있는 이공계 대학생들을 위한 가상 오픈하우스를 진행한다.

김용석 총괄은 "머크 라이프 사이언스는 K-바이오 성장을 위한 또다른 노력으로 국내 생명 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생 대상 가상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참여자는 가상의 실험 공간을 통해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의 최첨단 바이오 프로세싱 시설을 체험할 수 있으며, 바이오제약 취업 컨설팅 등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오는 11월 4일 진행되는 한국 M Lab™ 콜라보레이션 센터 가상 오픈하우스는 참여자가 가상의 실험실과 쇼케이스에 입장해 업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 공정, 최종 제품 사용화 과정 등 머크의 바이오 프로세싱 시설을 둘러볼 수 있다.

머크 라이프사이언스는 가상 오픈하우스에 참여한 제약∙바이오 관련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커리어 컨설팅도 제공한다. 커리어 컨설팅에서는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실무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직무별 현장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