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형원/좋은땅/544쪽/30,000원

보건복지부에서 오랫동안 의료법령 유권해석과 의료현장 민원사항, 소송수행을 담당했던 권형원 전 서기관이 의료법령 유권해석 등을 담은 <의료법령 5분대기조>를 출간했다.

저자인 권형원 전 서기관은 1987년 복지부 소속 국립병원 첫 근무를 시작으로 보건의료정책과, 의료자원정책과, 한의약정책과 등을 두루 거치며 31년간 근무했다.

복지부 근무 당시 의료법령 유권해석, 각종 의료 관련 민원 사항, 의료인·의료기관 지도·감독, 각 협회·단체와의 업무, 한의약 정책, 한방 의료 유권해석, 각 법인 관리, 지자체 의·약무공무원 업무공유, 행정처분, 행정소송 수행까지 주로 의료법령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했다.

<의료법령 5분대기조>는 의료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의료법령 해설서가 없는 상황에서 의료법령을 직접 유권해석하고 많은 의료현장 민원을 처리하던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판례 경향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한 책이다.

따라서 의료 관련 민원을 담당하는 공무원,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료인, 의료기사·원무 행정 담당자, 보건 의료계 학생, 환자, 보호자 등에게 나침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저자는 2008년에도 <의료법령 민원질의 회신사례집>을 발간, 지자체 공무원 뿐만 아니라 병원계 종사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