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개 대사관 및 영사관 근무 4000여명 대상 비대면 의료상담 실시

강북삼성병원이 외교부가 주관하는 ‘2021년 재외공관 비대면 의료상담사업’ 주관병원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의료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근무하는 재외공관원과 동반 가족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외교부에서 올해 처음 기획한 것으로, 주관병원으로 선정된 강북삼성병원은 내년 3월까지 해당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강북삼성병원 재외국민 디지털헬스케어센터(사진제공: 강북삼성병원)
강북삼성병원 재외국민 디지털헬스케어센터(사진제공: 강북삼성병원)

이에 따라 강북삼성병원은 129개 대사관 및 영사관에 근무하는 4,000여명의 재외공관원과 동반 가족에 대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ICT를 활용한 비대면 의료 상담 ▲2차 정밀 소견제공 ▲전담 코디네이터의 건강 상담 ▲마음건강(정신건강) 솔루션 제공 ▲13개 진료과의 17명 전문의로 구성된 비대면 의료서비스 ▲의료 상담 및 외교부와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 등을 수행한다.

강재헌 미래헬스케어추진단장은 “의료취약지에 근무하는 재외공관원 및 가족은 낙후된 보건환경 및 고비용 의료시스템 등으로 현지 병원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불안 또한 가중되고 있다”며 “공관원의 직무수행 안정성을 도모하고 질병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북삼성병원은 최근 재외국민 디지털헬스케어센터를 개소하고, 의료 접근성이 낮은 국가를 대상으로 보건의료 수준 향상과 재외국민의 건강증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스리랑카, 라오스, 엘살바도르, 몽골 등에서 다양한 보건의료 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ICT기반 의료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