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 정부 방역·접종 정책 개선 권고
변이 바이러스·활동량 느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마스크 착용 강화해야
의료기관에 잔여백신 활용 재량권 부여하는 등 접종 정책 개선도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200명대를 돌파하며 감염 재확산 우려가 높아지자 대한의사협회가 느슨해진 방역 체계를 가다듬고 백신 접종 속도를 올릴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는 7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방역 및 백신 정책 개선을 요청했다.

의협은 먼저 백신 접종률이 충분하지 않고 델타 변이로 인한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나 야외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 정책을 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성급하게 결정해선 안 된다"며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증가 추세고 야외 활동과 접촉이 늘어나는 시기인 만큼 더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 실천이 요구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외에선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정책도 철회해야 한다. 백신 접종 여부와 실내외 관계 없이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국민에게 마스크 착용을 계속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역 강화와 함께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집단면역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도 했다.

아직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비율이 10.4%에 머무는 만큼 전국민 예방접종체계로 전환해 접종률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접종 의료기관에 잔여 백신 활용 재량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했다.

의협은 "전국민 예방접종체계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우선 접종받아야 한다. 만성질환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우선 접종을 받아야 집단면역과 고위험군 관리에 유리하다"며 "의료기관에 재량권을 부여해 이들이 접종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코로나19 관련 정책을 결정하는데 전문가 의견에 귀 기울이길 권고했다.

의협은 "정부는 방역지침 및 백신접종 추진 정책에 공식적인 의료전문가 단체인 의협과 긴밀하게 상의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