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지침 수시로 바뀌고 지자체별 지침 다르기도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 “성급한 결정과 지침 개정 멈춰야”

지난 5월 27일부터 1차 의료기관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위탁의료기관으로 참여했다. 사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모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올린다는 명목으로 수시로 바뀌는 지침 때문에 접종을 하는 위탁의료기관은 “정상적인 진료가 불가능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특히 개원가의 혼란이 극심하다.

6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는 759만5,072명으로 전체 인구의 14.7%다. 2차 접종자는 227만9,596명으로 4.4%다. 국내 백신 접종률은 지난달 27일 1차 의료기관이 접종 대열에 합류하면서 급격히 올라가기 시작했다. 1차 의료기관들은 매년 인플루엔자 등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잔여 백신 예약 방식 등 관련 지침이 수시로 바뀌면서 현장의 업부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비판이 만만치않다. “밤사이 코로나19 백신 지침이 또 바뀌었을까 봐 아침에 눈 뜨기가 두렵다”는 말까지 나온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는 6일 성명서를 내고 이같이 말하며 “질병관리청의 행정력이 한참 뒤떨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는 “국민에게 충분한 정보 전달이 안 되고 예약시스템이 완벽하게 구축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접종사업을 시작하다 보니 접종과 관련된 문의가 의료기관에 빗발치면서 정상적인 진료가 불가능할 정도”라며 “보건기관에 문의해도 지침이 안 내려왔다는 이유로 답변이 지연돼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업무 피로도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라고 말했다.

이들은 “본격적으로 접종이 시작된 후에도 한 바이알당 최소 접종 인원의 기준, 잔여 백신 사용 범위, 폐기 방법도 일주일 사이에 여러 번 바뀌어 하루라도 지침을 확인하지 않으면 실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자체별로 일부 지침이 다른 경우도 있었고 일부에서는 무리한 접종 인원을 강요하는 경우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백신 배분도 소량을 배정받은 의료기관은 자체적으로 준비한 이송 장비를 이용해 직접 백신을 받으러 보건소로 가야 하는 어려운 점도 있다”고도 했다.

이들은 또 “각 의료기관이 잔여 백신을 최소화하고자 확보한 60세 미만의 예비접종자 명단을 이용해 접종을 진행하던 중 질병청은 고령자의 접종률을 높인다는 이유로 하루아침에 명단 사용을 금지하더니 대상자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갑자기 유예기간을 늘리기도 했다”며 “2학기 전면등교를 목표로 하는 교육부의 계획이 반영돼 이미 접종 예약을 완료한 교사들의 접종 백신과 시기를 하룻밤 사이에 변경함으로써 일선 접종 기관은 뒤통수를 맞은 느낌과 함께 더욱 혼란스럽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여러 가지 지침의 개정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논의됐어야 했고 질병청-보건소-의료계 간 협의와 협조를 통해 결정되고 시행돼야 하는데 지침이 전달되기 전에 항상 언론 보도가 먼저 되는 바람에 국민과 의료기관의 혼란은 극에 달한 것”이라며 “질병청은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성급한 정책 결정과 지침 개정을 당장 멈추고 의료계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