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정총 끝으로 임기 마치는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
“최대집 회장, 의협 회무 이해 있었으면 지금보다 매끄러웠을 것”
“의장이 먼저 입장 밝히는 건 피해야…운영위 등과 상시 소통 필요”
10만 회원 자발적 회비 완납 캠페인 제안…“우리 문제 스스로 해결해야”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정원 및 구성 등에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의협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은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대의원회 개혁 TF’ 활동 등을 설명하며 “대의원 증원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이 의장은 “113년 의협 역사상 대의원회 개혁 TF가 처음 만들어졌다”면서 “짧은 기간 내 제로베이스에서 고정대의원 및 비례대의원 배정 문제와 관련한 안을 만들었다. 법‧정관분과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 필요한 부분이 통과됐고 아닌 부분은 추가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한 직역이라도 불만이 생기면 안 된다. 어느 직역에서 줄여 다른 직역을 주는 방법은 안 된다”면서 “특히 전공의나 공중보건의사 등 젊은 의사와 교수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추가적인 논의를 위해 2기 TF를 구성키로 했는데 내년 총회에는 발전적이고 협회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안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오는 24일과 25일 치러지는 73차 의협 정총에선 한국여자의사회의 의협 산하단체 가입을 비롯 의사면허 관리 강화 법률 대응, 감염병 대책, 적정수가 보장 등에 대한 안건이 상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우리나라 의사 중 여의사 비율이 25%정도 되고 의대생들도 계속 늘어 조만간 50% 정도가 여의사로 채워질 것”이라며 “(여의사회가)의협 산하단체로 들어오는 것에 대해 고무적이고 발전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산하 단체는 아니었지만 여의사회에 많은 배려를 했는데 정식 산하단체가 되면 위원 추천 및 대의원 배정 등 그에 맞게 정관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지역에서 올라온 의사면허 관리 강화, 감염병 대책, 수가 문제, 한방 문제, 비급여 보고 의무화, 국민 선택 분업 등의 안건도 이번 정총에서 다뤄질 예정”이라며 “부의 안건 목록을 분과위원회 맞게 분류를 했고 충분한 토의를 한 다음에 본 회의에서 채택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집행부 교체시기에 맞물린 이번 정총은 꼭 치러져야 한다는 게 이 의장의 생각이다.

이 의장은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부득이하게 정총을 연기를 했는데 그 때는 집행부가 바뀌는 시기가 아니라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연기할 수 없다”면서 “지금과 과도기에 국회에서 의사면허 관리 강화 등 여러 가지 법률을 추진하고 있는데 손 놓고 있다가 당하면 회원들이 피해를 입는다. 어떻게든 차기 집행부가 출범하고 예산 등도 통과돼 회무를 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조심스럽게 40대 최대집 집행부에 대한 평가도 내렸다.

이 의장은 “아직 집행부 임기가 남아 조심스럽지만 최대집 회장에 대해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시군구의사회나 시도의사회 활동이 없이 갑자기 회장이 되다보니 회무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던 것”이라면서 “회무나 의사 결정과정, 정관 등에 대해 이해가 있었으면 지금보다 더 (회무가)매끄러웠을 것”이라고 평했다.

반면 “최대집 회장이 투쟁은 정말 열심히 했다”면서 “전 집행부가 각자 소신대로 열심히 일해서 의협이 더 어려워지지 않고 지금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차기 대의원회 의장에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하는 동시에 집행부와 운영위원회에서 능동적으로 의료정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의장은 “현안이 있을 때 대의원 각각의 의견을 모아 토론하고 협의하는 게 중요하다. 의장이 표결 전에 입장을 밝히는 건 부적절하다. 이를 최대한 피했으면 한다”면서 “의장이 되면 운영위위원회와 대의원들과 상시 소통을 해야 한다. 직접 소통을 하면서 의견을 잘 수렴하는 게 의장이 할 일이고 덕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KMA 폴리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면서 “아직 미국 AMA폴리시와 비교는 안 되지만 나름 지난 3년 동안 분과별로 많은 아젠다를 준비했다. 이를 많이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이 의장은 또 “그간 집행부와 운영위가 정책에 있어 수비적이었다. 매번 정부, 여당, 시민단체가 이상한 안건을 내면 그것을 수비하는 데만 바빴다”면서 “앞으로는 더 공격적으로 가야한다. 의협이 의료계의 종주단체인 만큼 의료정책은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이번 의협 회장 선거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결선투표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장은 “이번 투표에서 회원 과반수가 투표를 했다는 정당성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면서 “다만 결선 투표 때 선거 운동을 못하게 하고 모든 정보가 차단되는 건 부작용으로 나타난 것 같다. 선거관리규정을 개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의원회 개혁 TF에서도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김완섭 위원장의 의견을 들었다. 김완섭 위원장도 ‘1차 투표와 2차 투표 사이에 시간이 길다는 문제가 있고 우편투표도 1,000여명에 불과해 앞으로는 전부 전자투표로 하자’고 했다”면서 “지금은 스마트폰이 다 있으니 전자투표가 가능할 것이다. 정 안되면 PC로 하면 된다. 앞으로는 전자투표로 통일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피력했다.

회원들의 더 많은 투표 참여를 위해 결선투표 기간 중 선거 운동 금지 규정을 완화하고 투표권 부여를 확대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 의장은 “선거는 하나의 축제다. 회원들의 소중한 선택이 집약돼야 훌륭한 회장을 선출할 수 있다”면서 “선거 운동도 SNS로 많이 이뤄지는데 너무 제재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다. 홍보를 해야 회원들이 동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의원회 개혁TF에서 피선거권 강화는 찬성하고 있는데 선거권은 ‘회비 납부와 상관없이 다 주는 방안’, ‘회비 납부 기준을 1년으로 줄이는 방안’ 등을 논의 중”이라며 “되도록이면 많은 회원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장은 ‘10만 회원 회비 완납 캠페인’을 제안하며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회무에 참여하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의장은 “향후 3년은 대선도 있고 총선도 있는 대격변기가 될 것이다. 의사들의 위상이 정해지는 중요한 시기인데 마지막으로 권위를 찾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면서 “회원들이 의협 회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회장을)잘 뽑았으니 잘 하겠지’라는 방관자적인 시선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장은 “지금 실제 활동하는 의사 회원이 10만명 정도다. 든든한 재정력을 바탕으로 회원들이 결집을 해 밀어줘야 회장이 성과를 낼 수 있다”면서 “이에 율곡 이이의 10만 양병설을 빗대 회원 10만명의 자발적 회비 완납 캠페인을 이번 정총에서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회비 완납 캠페인을 하면 정부나 여당에게 투쟁을 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의사들이 회장을 새로 뽑고, 회비까지 내면서 단결을 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의협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도도 높일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 의장은 “우리 의사들은 지금 고립무원이자 사면초가와 같은 상황이다. 그동안 정부와 여론이 잘못된 프레임을 씌운 것도 있지만 지금은 그걸 탓할 때가 아니다. 우리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 해야 한다”면서 “이번 만큼은 단합해서 제대로 된 의협을 만들어야 한다. 행복한 진료를 해서 국민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 협회가 그에 걸맞은 위상을 가지려면 회원 스스로가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