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경과조치’ 선결 촉구…전회원 투표 서면결의 요구서 제출
최혁용 회장, 대의원회 주문 담은 ‘회원투표’로 대응
韓 “한의계 팔아 먹는다는 오해 커…의료일원화 홍보 주력할 것”

교차교육과 교차면허 방식의 통합교육을 통해 배출한 한의사를 공공의료나 일차의료에 참여시키는 의료일원화 추진에 나선 한의계가 내홍에 휩싸였다.

면허를 취득한 일선 한의사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데 이어 대의원들도 ‘경과조치’ 선결을 촉구하며 서면결의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의료일원화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대의원회는 지난 11일 경과조치가 선결되지 않은 집행부의 의료일원화 추진 중단을 전회원 찬반투표로 결정하는 것에 대한 서면결의 요구서를 제출했다.

한의협 관계자는 “집행부가 추진하는 의료일원화로 인해 2만5,000명 한의사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경과조치를 명확하게 매듭 짓고 추진하라는 게 의결 주문”이라고 설명했다.

면허를 이미 취득한 한의사들의 내부 반발이 끊이지 않자 한의협 최혁용 회장은 대의원회 요구사항을 담은 전회원 투표로 맞받아 쳤다.

한의협 정관에 따르면 회장은 회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책이나 결정사항 등을 회원투표에 부칠 수 있다.

최 회장은 지난 12일 기존 면허자에 대한 경과조치가 마련됨을 전제로 의-한 통합교육을 이수한 한의사를 지역·공공의료 인력으로 활용하는 정책 추진을 전회원 찬반투표에 부쳤다.

대의원회 서면결의는 13일까지 진행되지만 최 회장이 전회원 투표를 발의함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가 꾸려지면 대의원회 서면결의 결과에 상관없이 전회원 투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전회원 투표 제안 이유에 대해 “정부는 의대 입학정원을 늘려 10년간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고 이 중 3,000명은 지역의사특별 전형으로 선발해 10년간 특정 지역에서 의무 복무하는 지역의사로 육성하는 방안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의료계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시기에 한의계가 논의구조에 들어가지 못하면 국가보건의료시스템 내 한의약과 한의사제도 활용은 더 요원해질 것”이라면서 “지역·공공의료에서 한의사 역할 확대를 위해 통합교육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했다.

최 회장은 기존 한의사들의 진료 자율권 보장을 위한 경과조치 마련을 전제로 의료일원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기존 면허자에 대한 경과조치가 마련됨을 전제로 한의과대학 등 한의학·의학 통합교육을 이수한 한의사를 지역·공공의료 의사인력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의사와 한의대를 활용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을 통해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의 보완, 의료이원화 체계의 개선, 보건의료계 갈등 해소, 공공의료 및 일차의료에 한의차명 확대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한의계 내부 반발이 커지자 집행부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홍보활동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의협 관계자는 “의료일원화에 대한 우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며 “전회원 투표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의료일원화로 한의계를 팔아 넘긴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 만큼 오해가 큰 상황이다. 이를 풀기 위해서라도 내용을 자세히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