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한의사회 등 시도한의회 반발
“의료기기 등 허용하는 방안이 돼야”
한의협, 6일 의대-한의대 통합 주제 토론회 개최

정부가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을 통합한 교육과정을 도입해 지역의사 양성계획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일선 한의사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미 배출된 한의사들에 대한 진료 자율권 보장이 우선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한의사회를 비롯한 12개 시도한의사회는 31일 성명을 통해 “한의계 구성원 중 일부가 기대하는 의료일원화는 한의학의 발전과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한의사들에게 유연하고 다양한 의료행위를 보장하고 도구 사용이 허용되는 방안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도한의사회는 “현재 언급되고 있는 학제 변화를 통해 기 면허권자들의 진료행위에 대한 자율권을 추구하겠다는 방안은 본말이 전도된 섣부른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자칫 한의사 직군의 고사를 초래할 수도 있는 위험한 방법”이라고 했다.

시도한의사회는 “한의대 정원을 이관하는 등 통합학제를 추구하는 것은 학의학 자체를 소멸시킬 위험 뿐만 아니라 한의대 졸업정원 수의 감소도 아닌 무늬만 다른 면허증을 갖고 배출돼 한의 의료행위를 하는 또 다른 직군을 양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의대-한의대 통합의대 추진에 대해 한의계와 논이 없이 진행될 수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시도한의사회는 “한의사 면허 변화는 당사자이자 협회 주인인 회원들의 동의 없이 추진돼서는 안될 것”이라며 “한의학 발전과 한의사 면허 확대를 꾀함에 있어 지난하고 힘들지라도 안정되고 발전적인 방법으로 한발 한발 내디딜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대한한의사협회가 의대-한의대 통합의대 개편 방안을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며 공론화에 나서자 집행부를 향해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이들은 “한의협 집행부는 헛된 정책에 부화뇌동 하지 말고 한의학을 수호하고 의권 확대를 추구하는 본연의 임무에 매진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시행의 회원투표 전후로 바뀐 내용과 향후 절차에 대해 회원들에게 상세히 보고하고 한의계에 추가적인 손해가 초래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의협은 오는 8월 6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포스트 코로나19, 한의사 한의대를 활용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 국회 간담회’를 개최한다.

한의협은 “한의대와 의대 복수학위 및 통합의대 개편 추진, 복수면허 응시 허용 등 다양한 제도개선을 통해 잛은 시간 내 의료인 수급을 정상화시킴으로서 국민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국회 간담회는 ▲통합의대 도입 방안 ▲통합의대를 향한 한의대의 변화 등의 발제로 진행되며,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한국한의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가 토론에 나선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