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위기관리 대응 매뉴얼’, 대증요법 및 항바이러스 효과 입증된 근거 중심으로 정리
중국서 의료인 지원 요청 시 ‘진료단 파견’ 정부에 건의…“정부 피드백 주고 있지 않아”

한의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 감염병 환자 치료에 투입될 한의사 그룹을 구성을 마치고 ‘한의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지침’ 제정에 나선다.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한의약치료 참여 제안 긴급기자회견’에서 감염병 대응 한의계 TF를 구성하고 한의약 치료 지침 마련을 위한 전문가 그룹 구성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의협 최문석 부회장을 단장으로 한의대 교수와 한의학 연구자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감염병 치료 한의사 진료단'을 구성하고, 한의약 치료 지침을 담은 ‘위기관리 대응 매뉴얼’ 구축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위기관리 대응 매뉴얼에는 경험한 적 없는 전염성 호흡기 질환에 대한 치료 차원에서 한의학적 보조 치료가 제시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진료단은 대증요법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입증된 근거를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정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가 23일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일선 한의원들도 지역사회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구체적인 매뉴얼을 바탕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의협 한 관계자는 “중국에서 나온 (중의학 치료) 가이드라인이 기본이 되겠지만 중국에서만 쓰이는 약재가 있어 우리나라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약재들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방역 과정에서 (의-한 협진으로) 환자 관리를 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중요하다”며 “정부에 (한의사들의 참여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진료단이 꾸려지기는 했으나 사실상 의-한 협진이 어려운 상황으로, 감염병에 대한 한의학 치료효과와 연구를 위해 정부에 중국으로 진료단을 파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에 (감염병 치료를 위해) 중국에서 의료인 지원 요청이 들어오면 한의사 진료단을 파견하겠다고 건의를 한 상태"라며 "하지만 아직까지 정부에서 중국 파견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