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번째 환자 발병시기 유사 발병환자 주목…코로나19, 특수상황 공기전파 가능성도 인정

질병관리본부가 31번째 환자의 2차 감염에 무게를 두고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우 특수한 상황에 공기 전파 가능성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0일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31번째 환자의 발병일을 7일이나 10일 정도로 보고 있는데, 전체 신천지 관련 환자들의 유행곡선을 그려보면 7, 8, 9일에 일부 환자가 있다”며 “그 후 15~17일에 굉장히 큰 피크를 보여주는데, 그래서 이 환자가 초반환자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유사시기에 발병한 몇 명의 환자들이 더 있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어딘가에서 공동 감염됐고 이 사람들이 또 9일, 16일 예배를 통해 2차 증폭이나 감염이 있었다는 가정을 가지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이 조사를 완료해야 31번째 환자가 주도적인 감염원이었는지,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또 감염시켰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추적조사가 진행 중이고 현재 판단은 31번째 환자도 2차 감염자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의 공기전파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일상적인 전파 경로는 비말과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 주가 되지만 특이한 상황이 있다”며 “굉장히 밀폐된 공간에서의 장기간 노출인 경우에는 공기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중국 측도 발표했기 때문에 계속 설명했던 부분이고 중앙임상 TF에서도 설명을 했었다. 그런 전문가 의견과 (질병관리본부 의견이)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역사회 감염이 좀 더 광범위하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봉쇄정책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좀 더 광범위하게 진행된다고 하면 봉쇄정책보다는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대비와 피해 최소화하는 전략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만든 정책들이 선별진료소 등인데, 병원 감염 차단을 위한 환자 진단강화, 선제적 격리 입원, 의료전달체계 정비, 유행이 심한 지역의 경우 집회 등을 차단하는 정책 등을 대비책으로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구지역 집단발병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무증상감염자에 의한 전파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중국에서 11일까지 기준으로 4만3,000명의 환자를 분석한 결과, 889명, 1.2%가 무증상이었다”며 “다만 무증상감염자가 전파력까지 있느냐는 부분은 연구가 더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무증상감염자가 2차 감염을 일으킨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대구지역 격리병상 부족문제와 관련해서는 “라파엘병상을 소개하면 88병상 정도가 나와 일단 대응하고 필요하면 다른 시도나 감염병관리기관 시설까지 동원하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대구의료원을 중심으로 확진자들을 입원할 수 있게 준비하는 작업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본부장은 “시도별로 코로나19를 전담할 수 있는 전담병원을 지정해 일부 병상을 준비시키는 작업이 이미 시작돼 복지부에서 계속 시도 점검을 다니며 병상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른 시도들도 확진환자가 늘어났을 때에 대비한 병상 준비가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