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사회 박상준 대의원, 임총 발의 요건 채운 것으로 알려져
동의서 유효 여부 확인 후 운영위서 일시 및 장소 결정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불신임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임시대의원총회가 열릴 전망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경상남도의사회 박상준 대의원은 11일 오전 재적대의원(239명) 3분의 1이상에게 임총 소집 동의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장 불신임은 정관 제17조제3항 및 제20조의2 제2항에 따라 재적대의원 3분의 1 이상이 동의하면 임총 안건으로 다뤄진다.

임총에서 최 회장의 불신임안이 통과되려면 재적대의원 3분의 2가 참석하고, 참석대의원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비대위 구성안은 재적대의원 2분의 1이 참석하고, 참석대의원 2분의 1이 동의하면 통과된다.

대의원회는 임총 개최 7일전에 회의 목적 및 토의사항, 일시 및 장소를 공고하고 각 지부와 의학회 및 각 협의회에 통지해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할 때에는 일자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아울러 임총에서는 부의안건 이외의 사항을 처리하지 못한다.

대의원회는 박 대의원이 제출한 동의서의 유효 여부를 확인한 후 기준이 충족될 경우 운영위원회를 열어 임총 개최 일시 및 장소 등을 결정할 전망이다.

한편 지난달 26일 박 대의원은 대의원회 카톡방에 임총 개최와 관련한 글을 남겼다.

박 대의원은 “오직 문재인 케어 저지라는 선명한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 출범한 제40대 집행부의 역할이 아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틈을 이용해 정부는 그동안 선배 회원들이 온몸을 던져 막아왔던 의료 관련 불합리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의협의 대응은 방향성을 상실하고, 내부적으로 조직화 되지 못하며, 직역 간 갈등과 회장의 부적절한 정치 노선의 표방으로 말미암아 총체적인 난국을 맞이했다”면서 “정부의 악의적 의사 죽이기 정책과 시민사회 단체와 국회의 압박은 가히 상상을 초월하게 의협의 숨통을 조여 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의원은 “이 많은 난제를 극복할 최적의 시간이 우리에게 얼마 남지 않아 매우 안타깝다”면서 “의협이 처한 위기를 인정하면서도 나서서 극복 방안을 제시하고 수습대책을 세우지 않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큰 실망과 무력감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피력했다.

박 대의원은 “오롯이 회원의 권익을 위해 회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회원의 권익에 심각한 훼손이 우려되는 상황을 남의 집 불구경하듯 바라보고만 있다면 이는 회원에 대한 심각한 직무유기”이라며 “비록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대의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회원의 권익수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이것은 현 의협 대의원에게 부여된 소명이자 숙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