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시타빈 성분 이은 두 번째 경구용 세포독성 항암제…타 항암제 대비 탈모부작용 발생비율 적어

먹는 경구용 세포독성 항암제 나벨빈연질캡슐(성분명 비노렐빈타르타르산염)이 국내 허가됐다.

나벨빈연질캡슐

부광약품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경구용 항암제 나벨빈연질캡슐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유방암, 폐암 환자에게 사용되는 경구용 세포독성 항암제는 카페시타빈(capecitabine)이 유일했다.

나벨빈연질캡슐은 프랑스 피에르파브르 제약사가 개발한 제품으로 비노렐빈타르타르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비소세포폐암 및 진행성 유방암 치료제이다.

특히 유방암환자는 생존율이 타 암종 보다 길고 치료효과가 좋기 때문에 먹는 항암제인 나벨빈연질캡슐 복용 시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덜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노렐빈성분은 탈모 부작용 발생비율이 타 항암제 대비 낮아 재발/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에게 선호되는 약제다. 비소세포성 폐암의 경우 시스플라틴(Cisplatin)과 병용요법은 수술 후 보조 항암요법의 표준항암요법(standard chemothepy)으로 쓰인다.

부광약품은 이외에도 덴마크 솔루랄파마로부터 도입한 플랫폼 기술인 ‘Lymphatic Targeting Technology’ 적용한 전립선암치료제 SOL-804의 1상 임상을 준비 중이다.

올해 한국 혹은 독일에서 진행할 계획이며 음식물 영향을 배제하고 용량을 낮춰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광약품 측은 “오리지날 제품 위주로 항암제를 판매한 경험과 항암제전문조직을 바탕으로 도입 및 자체 개발 신약 등을 더해 향후 항암제는 부광약품의 주요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