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서울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규탄…노조·유가족 포함 촉구

서울의료원 간호사 투신 사건에 대한 서울시의 책임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는 17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민, 노동조합, 유가족이 참여하는 서울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김민기 서울의료원장이 책임져라’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철저한 진상조사,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실시하라’, ‘유가족 면담 거부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규탄한다’, ‘서울시 진상조사위원회에 시민과 노동조합 참여 보장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들에 따르면 서울시는 사건 발생 10여일이 넘도록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지 않고 있다 노조가 서울시를 방문해 진상조사를 촉구하자 공무원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려 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는 제대로 된 조사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서울시가 상황을 방치하는 동안 고인의 유가족과 동료들이 집단 폭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료연대 새서울의료원분회 김경희 분회장은 “공무원이 실시하는 조사로는 절대 (서울의료원 내 직장 괴롭힘에 대해) 알 수 없다. 누가 공무원에게 제대로 말을 하겠냐”며 “지금도 직장 내 괴롭힘과 보복을 우려해 다른 간호사들이 추모글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분회장은 “병원은 직원을 죽이는 곳이 돼선 안된다. 제대로된 진상조사 없이 이번 사건이 마무리된다면 서울의료원 내 직장 괴롭힘은 더욱 교묘하고 치밀해질 것”이라며 “인권전문가, 노동안전전문가, 노동조합과 유족의 진상조사위원회 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의료연대본부 현정희 본부장도 “이런 상식 이하의 상황이 발생하는 동안 서울시는 아직까지 명확한 대응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을 범죄 수사 정도로 축소해서 인식한다”며 “그러나 직장 내 괴롭힘사건은 현장에 대한 다각도의 광범위한 조사 없이는 가해자 특정과 재발을 방지하기 힘들다. 진상조사위훤회를 제대로 구성하고 근본원인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본부장은 “진상조사위원회가 고인의 주변부터 면담하는 것으로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과 의료원의 노동자들을 직접 만나야 한다”며 “간호 현장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노동자들의 죽음과 사직의 구조적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돼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서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있다며 2차 가해를 멈추라고도 했다. 최근 고인이 잘못된 행동을 하던 간호사였다는 등의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의료연대 서울지부 김진경 지부장은 “고인은 환자들에게 사랑받는 간호사였다. 그녀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은 직장 내 괴롭힘이 원인”이라며 “그녀는 자살한 것이 아니라 서울의료원에 의해 타살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