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대사학회, 골다공증 관련 인식조사 결과 발표…골(骨)든타임 사수 캠페인 런칭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인지하더라도 이것이 골밀도 검진 등으로는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골대사학회 정호연 이사장은 1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골다공증 검진 및 치료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오는 20일 세계골다공증의 날을 맞아 대한골대사학회는 1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골다공증 검진 및 치료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골다공증 취약 계층인 50대부터 70대까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83%가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4점 이상(5점 만점에 평균 4.05점)으로 평가해 위험한 질환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응답자 72%는 골밀도 검진 경험이 아예 없다고 응답했다. 골다공증 위험성에 대한 인지가 검진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는 모습이다.

최근 2년 내 골밀도 검진을 받지 않은 이유를 묻자, ‘검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4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골다공증 환자라 하더라도 절반 이상은 치료를 받지 않거나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86%가 골다공증을 갖고 있었지만, 골다공증 진단을 받은 응답자도 현재 치료를 중단했거나(32%) 아예 치료 경험이 없는(23%)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를 중단한 이유는 ‘통증 및 불편감을 느끼지 않아서(48%)’가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그 뒤를 ‘병원 방문이 번거롭거나 시간이 부족해서(35%)’,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26%)’ 등이 이었다.

치료를 받지 않은 이유는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 및 불편감을 느끼지 않아서(64%)’,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52%)', ’병원에 방문하기 번거롭거나 시간이 부족해서(33%)'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올해부터 국가건강검진에 골다공증 검진 대상 연령이 확대된 사실은 전체 8%만이 알고 있었다.

기존에는 만 66세 여성에 대해서만 국가검진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 만 54세 여성으로 대상이 확대됐다. 그러나 응답자의 대부분(92%)은 이런 정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골대사학회는 ‘골(骨)든타임 사수’ 캠페인을 런칭하고 국민을 대상으로 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조기 검진 및 치료를 독려할 방침이다.

캠페인은 일반인 대상 교육, 정보 책자 발행, 건강강좌 개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조기 검진 및 치료 독려를 위해 다양한 미디어와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정호연 이사장은 “최근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골다공증 환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학회는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알리고 조기 검진 및 치료를 독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