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섭취군, 일반다이어트 식단 제공군보다 체중과 체질량 지수 상대적으로 낮아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13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THE-K 호텔 3층 거문고 C홀에서 ‘제3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우유에 대한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서 우유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자조금사업으로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도 발표됐다.

가천대 강기성·이해정 교수는 ‘우유섭취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 연구’, 충남대 김기광 교수는 ‘우유섭취를 통한 세포노화 억제 유효성 관련 연구’ 등을 발표했다.

강기성·이해정 교수팀이 발표한 ‘우유섭취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 연구’에 따르면 2개월 동안 진행한 ‘우유·비만 중재연구’ 결과, 우유를 포함한 다이어트 식단을 제공한 집단(이하 우유군)이 일반 다이어트 식단을 제공한 집단(이하 대조군)보다 상대적으로 체중과 체질량 지수(BMI)가 낮았다.

우유다이어트식

또한 영양소 섭취량에 있어서도 단백질 손실이 적고, 칼슘, 리보플라빈 등의 수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를 섭취함으로써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가 채워지는 다이어트 효과를 입증했다.

충남대 김기광 교수는 우유에 들어있는 알파-카제인, 베타-락토글로블린, 비타민 E 등의 성분이 노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세포 스트레스, 활성산소, 근육 약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이승호 위원장은 “올해 3번째 열린 포럼에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이번 포럼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이 평소 갖고 있던 우유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어가는 뜻 깊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며 “이번 연구결과 발표 내용은 앞으로 펼칠 우유 소비촉진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