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운영위, 지적…집행부 총사퇴 발언도 나와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가 제증명 수수료 논란에 대해 추무진 집행부를 질타하고 나섰다.

운영위는 정부가 비급여의 급여화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집행부의 적절치 못한 대응이 앞으로의 급여화 정책에 단초를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운영위는 지난 15일 회의를 개최하고 제증명 수수료를 비롯 회관 신축 및 일차의료TFT에 관해 논의했다.

운영위는 3시간 가까이 진행된 회의 중 절반이 넘는 시간을 제증명 수수료 문제에 할애했다.

지난 15일 열린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모습.

앞서 운영위는 이날 집행부 출석을 요구해 추무진 회장을 비롯 김록권 상근부회장, 안양수 총무이사, 김주현 기획이사 겸 대변인, 김봉천 기획이사, 김태형 의무이사, 임익강 보험이사, 박종률 대외협력이사 등이 회의에 참석했다.

운영위는 회의에서 제증명 수수료 사안에 집행부가 무능한 대처로 일관했다고 질타했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 총사퇴 발언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운영위 관계자는 “제증명서 수수료는 돈 몇 푼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제증명서는 의사들이 그동안 공부하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문서다. 의사의 자존심과 전문성이 걸린 문서”라고 말했다.

이어 “집행부는 이 문제에 대해 그저 손을 놓고 있었다”며 “국회에서 법안을 못 막았으면 이후 보건복지부에서 행정예고 작업을 할 때 대처를 해야 하는데 그런 시스템이 전혀 가동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비급여를 정형화하려는 이 때 이번 일은 큰 단초가 될 수 있다”며 “그런데도 이처럼 바보처럼 대응했다. 집행부가 무능하다는 말 밖에서 할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집행부가 복지부와 적당히 협상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회원들의 상당한 저항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며 "사활을 걸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영위는 집행부가 마련한 제증명 수수료 안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운영위에 참석한 한 의협 이사는 "집행부가 복지부와 협상을 위해 만든 안의 하한액 산정 등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운영위 조언을 잘 새겨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회관 신축 기금 모금과 일차의료TFT 활성화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운영위는 회관 신축 기금 모금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지금보다 다양한 모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는 한편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TFT가 더 적극적으로 활동해 구체적인 안을 내놔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