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메르스 미흡한 대응으로 2차감염 발생 지적…포괄간호서비스 요구도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보건복지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하 메르스)에 대한 국가대응체계가 미흡하다며 국회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현안보고’를 를 받았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복지부와 질본이 제대로 된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을 하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목희 의원은 “중동에 우니라나 사람들이 사업차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보건당국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국내 유입은 충분히 예견하고 대응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는 이를 도외시한 채 뭉게고 앉아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외교부와 법무부의 협조를 받아 제3국 입국자의 경유지를 확인하는 등 검역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내 전파차단에 더해 제3국 입국자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안철수 의원은 “최초 감염자가 발열증상이 없어 별도 검역절차가 없었고, 현재 정부의 검역 대응지침으로는 잠복기 환자는 손 쓸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치사율이 높고 치료제 조차 제대로 없는 신종전염병인 메르스에 대한 검역절차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은 “확진검사인 유전자검사는 바이러스 검사로 양성인지 아닌지를 보는 것”이라며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양성 가능성이 있는데 보건당국은 증상이 미약하다며 이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정부는 중동에 의료기관 수출을 하고 있다며 실적을 홍보하고 있는데, 의료기관 해외수출에 따라 중동으로 진출하는 의료인에 대해 메르스에 대한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복지부는 메르스에 대해 아무런 인식이 없다”고 질타했다.

메르스에 네번째로 감염된 환자가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고 진단과 격리를 요구했지만 이를 거절했다며 환자를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을 질타하기도 했다.

메르스에 네번째로 감염된 환자는 최초 환자와 같은 병실을 사용한 세번째 환자를 간병하던 딸이다. 스스로 증상을 자각, 진단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격리를 요청했지만 보건당국은 발열 등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반려했다.

새누리당 이종진 의원은 “네번째 환자는 본인이 감염을 우려해 자발적으로 검사를 요구했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의 격리를 요구했는데 질본은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거절했다”며 “그런데 결국 이 분은 확진환자로 판명받았다. 본인이 의심스러워 정부에 요구했는데 정작 정부는 이를 묵살했다.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의원은 “정부가 대응과정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또 다시 반복될 것”이라며 “감염병 위기관리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메르스의 2차 감염이 발생한 원인은 우리나라의 간병인과 같은 간호체계 때문이라며 포괄간호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새누리당 신경림 의원은 “같은 병실에 머무른 환자와 보호자가 세번째, 네번째 확진환자가 된 것은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관리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병원 내 감염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며 “전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포괄간호서비스 시범사업을 활성화해 간병인으로부터의 2차 감염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복지부는 앞으로 감염관리체계를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문형표 장관은 “그동안 충분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앞으로 감염관리체계를 보다 강화하고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