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토론회서 기존 역할 한계 지적…암 진료 특화병원 기능 강화 요구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이 공공 암 진료 및 관리 등 공익적 사업으로 역할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우상호, 최원식 의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지난 18일 국회도서관에서 ‘한국원자력의학원 위상정립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상구 운영위원장은 한계를 맞은 원자력의학원에 대해 국가 암 관리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과 방사선 안전 관련 연구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운영위원장은 “원자력의학원은 상대적으로 병원의 수익률 향상과 관련한 투자가 미흡해 서울 동북부 지역 국립병원으로서의 기능이 축소되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원자력의학원 운영방식으로는 지속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운영위원장은 우선적으로 원자력의학원에 대해 서울 동북지역 거점공공병원 및 공공 암 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의학원을 찾은 환자와 보호자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6.2%가 원자력의학원을 암 전문병원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암 환자의 본인부담금이 타 병원에 비해 저렴하지만 검사장비 수준은 낮다는 평가가 나온 것이다.

이 운영위원장은 “국립 양성자 및 중입자 치료 전문기관의 장점을 활용해 제2의 국립암센터 수준의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며 “무료 암 검진사업 등 암 진료 특화병원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 방사선 안전 관련 연구기능 강화를 위해 ▲방사능 피폭자 역학 연구 ▲생물학적 선량평가 및 물리학적 내부피폭 연구 ▲방사능 보건관리 등의 기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토론회 참석자들도 원자력의학원의 연구와 진료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문정주 교수는 “원자력의학원은 방사능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할 전문기관으로서 방사능의 건강피해 가능성, 사전 방어 등 예방책, 건강피해에 대한 상시적 진단과 치료, 원전 재난 발생에 대비한 비상진료, 피폭 환자의 재활과 요양 등 넓은 범위에서 방사능에 대비한 안전을 책임질 역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방사능 피해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한 관련 연구 및 진료를 담당하고 있지만 그 중요성을 감안할 때 확대가 필요하다”며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원전사고를 대비해 의료인 등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시설과 협력체계를 갖춰 의학적, 물리적, 조직적으로 효과적인 비상체계를 상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노조 원자력의학원지부 정연준 지부장은 “원자력의학원이 방사선의학연구 전문기관이라는 포장 속에 특정 이해당사자들의 놀이터가 되도록 방치할 수 없다”며 “원자력의학원이 제도로 법에 규정된 공공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부 출연 기관으로서 그 역할과 책임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하기로 했던 미래창조과학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서울대 보건대학원 문옥륜 전 원장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정정당당하게 나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해 나오지 않은 것 같다”며 “이것이 원자력의학원을 대하는 정부의 현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