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원천무효’ 선언…병원 측, 답변 회피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58년 역사상 첫 파업에 들어간 부산대병원 노사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 사진출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양영구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최근 부산대병원지부장과 부산대병원장이 합의한 협약에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양측의 합의는 부산대병원의 총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도출됐다.

보건의료노조 박노봉 사무처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지난 29일 부산대병원 건물 안에서 집회를 마친 뒤 거리행진을 하는 과정에서 양측의 합의가 이뤄졌다”며 “조합원들은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고 거리행진 마무리 집회 때 지부장이 참여했음에도 이에 대한 사실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부산대병원지부장이 부산대병원 건물 내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점을 이상히 여긴 부산지역본부장이 집중 추궁한 결과, 지난달 30일 새벽 사실을 실토하기에 이르렀다”며 “본부장과 병원간 합의사항은 노조원과 중앙지부에사더 논의된 적 없다”고 강조했다.

병원 측에서 밝히고 있는 100여 차례의 노사 교섭 및 간담회를 열었다는 주장도 조작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사무처장은 “병원 측에서 발표한 내용은 방만경영 중점관리대상으로서 정상화 대책을 마련해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기획재정부에 보여주기 위한 조작에 불과하다”며 “지부장과 병원장이 합의한 합의서에는 양측이 합의하지 않은 내용이 2월, 5월, 6월, 8월에 합의한 것으로 사인돼 있다. 조작이다”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부산대병원노조 지부장과 병원장의 밀실야합으로 인해 조합원의 복리후생이 모두 사라졌다고도 했다.

박 사무처장은 “이번 밀실야합으로 인해 부산대병원 직원들의 복리후생 개선은 물거품이 됐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당근으로 내세우며 결국에는 모든 복리후생에 관한 내용을 삭제 및 삭감시켰다”고 주장했다.

현재 부산대병원 지부장은 사태를 뒤늦게 파악한 조합원들의 반발에 사퇴를 표명한 상태다. 보건의료노조는 오늘(1일) 대의원회의를 열고 지부장에 대한 징계를 검토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지부장 본인이 사퇴의사를 밝히고 사퇴함에 따라 오늘 열릴 긴급 대의원회의에서 징계수위를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 지부장이 아닌 조합원 신분이긴 하지만 제명을 면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내다봤다.

한편 현재 부산대병원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답변을 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