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학 저널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 게재

바이젠셀(대표 김태규)이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Cord Blood Derived Myeloid Suppressor, CBMS)를 활용해 세계 최초로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 효과를 입증한 연구결과가 SCI급 저널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이지현 교수팀과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아토피 피부염에서의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의 피부 회복 및 면역조절 효과(Skin Repair and Immunoregulatory Effects of Myeloid Suppressor Cells from Human Cord Blood in Atopic Dermatitis)’로, 면역학 분야 권위지인 SCI급 저널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에 게재됐다.

해당 연구결과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를 활용해 직접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한 첫 번째 사례다.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를 일으키는 물질인 알레르겐(Allergen)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염증성 질환이다. 아토피는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세포 과활성화가 원인이 돼 피부장벽이 파괴되거나, ▲피부장벽의 감소로 외부물질에 대한 노출이 잦아져 면역반응이 과활성화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바이젠셀에 따르면, 집먼지 진드기로부터 유발된 아토피 질환 동물모델에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와 대조군을 투여해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 중증도 점수 및 관련된 조직학적 변화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T세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염증성 면역반응을 직접 억제해 치료 효과를 보였으며, 피부 구성과 보호 역할을 하는 Filaggrin(FLG), Involucrin(IVL), Loricrin(LOR), Cytokeratin(CK)을 촉진시켜 피부 장벽의 기능을 회복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1x10⁶ 농도에서 아토피 질환 동물모델의 아토피 점수는 대조약물 처리군에 비해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 투여군에서 50% 이상 더 낮게 나타났다. 기존 세포치료제 대비 낮은 농도인 1x105에서도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 또 아토피 질환 동물모델이 회복되는 시점에 아토피 유발 요인으로 재자극을 했을 때, 대조약물 처리군에서는 효능의 감소가 나타났으나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 투여군에서는 치료 효과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바이젠셀 바이메디어 플랫폼그룹 김수언 그룹장은 “본 연구결과는 제대혈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를 아토피 질환 동물모델에 주사해 직접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피부장벽 회복에 대한 기전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아토피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우들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