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교수들에 메일 보내 "김영재 봉합사 신속히 치료재료로 등록할 것 요청했다"

오는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증인으로 나서는 서울대병원 서창석 원장이 서울의대 전체 교수들에게 메일을 보내 최순실 단골 의사인 김영재 원장에게 특혜를 제공한 점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영재 원장이 개발한 수술용 실이 서울대병원에 빨리 도입되도록 요청했으며, 김 원장의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임명과정에서도 절차를 무시했다고 인정한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 의약품 구입 논란 등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의대 A교수는 지난 8일 청년의사와 통화에서 서 원장이 7일 교내 이메일을 통해 ‘교수님들께 보내는 글’이라는 제목의 편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A 교수는 “7일 서 원장에게 이메일이 왔다”며 “메일 내용은 김영재 원장의 외래교수 임명 및 서울대병원의 김영재 봉합사 도입 과정, 김영재 원장과 관련한 연구에 참여하게 된 이유, 대통령 주치의 시절 의약품 구매 논란 등에 관한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서 원장이 전체 의대 교수에게 보낸 서신에 따르면 김영재 봉합사를 서울대병원에 도입하는 과정에서 병원 내 치료재료 등재절차를 신속히 하도록 요청한 적이 있음을 인정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서 원장은 여전히 중국에서 오는 VVIP 시술에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서 원장은 또 "김영재 원장을 외래교수에 임명한 것도 중국 VVIP와 관련한 것으로 절차를 밟아 임명을 진행했어야 했지만 그렇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사과드린다"고 했다.

김영재 원장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15억원을 지원받아 진행된 연구용역 참여와 관련해서는 "연세대와 가톨릭대와 함께 세부과제 책임자로 참여했으며 수술용 실의 국산화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사회적 논란을 일으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대통령 주치의 시절 비아그라, 팔팔정 등 발기부전 치료제와 미용주사제 및 마약류 의약품 등의 의약품을 다량 구매하고 김상만 전 녹십자 아이메드 원장의 비선진료를 묵인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몰랐던 일"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청와대 의약품 구매는 의무실 소관이며 논란이 되는 약품의 구매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 부분에는 어떤 왜곡이나 숨김도 없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