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이창준 정책관, 필수의료 국회 포럼서 ‘세부전문의 개편’ 언급
이우용 이사장 "포럼에서 처음 들어…세부전문의와 필수의료는 다른 문제"

국회에서 열린 필수의료 살리기 포럼에서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이 세부전문의 개편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의학계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대한외과학회 이우용 이사장은 최근 본지와 통화에서 세부전문의 개편 발언을 당시 포럼에서 처음 들었으며 공식적으로 논의를 제안해온 적도 없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국회에서 열린 필수의료 살리기 포럼에서) 처음 들었다. 어떤 의도인지 파악하지 못했지만 (아마도) 지방에는 한번에 여러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의사가 필요한데 (세부전문의가 많아져서) 이런 의사들이 모자르다는 의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포럼 이후 아직까지 복지부로부터 공식적으로 관련 논의를 하자는 제안도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복지부가 세부전문의 개편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강제 조정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 이사장은 “세부전문의제도와 필수의료 살리기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이야기”라며 “세부전문의는 학술과 관련된 내용이고 필수의료 살리기는 의료정책 문제다. (복지부에서 실제 원한다고 해도) 강제로 조정할 순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엇다.

이 이사장은 “(국회 토론회 후) 아직 필수의료협의체가 열리지 않았는데, 이후 협의체에서 관련 이야기가 나올지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종양외과 사례를 들며 각 학회들에서 세부전문의 만들기만 고집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이 이사장에 따르면 종양외과의 경우 외과 전문의 중 종양외과전문의를 취득하지 않더라도 종양외과 분야를 더 공부하고 싶어하는 경우 트레이닝 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종양외과 수련이 가능한 대학병원을 돌면서 트레이닝을 하는 것인데, 이는 종양외과전문의까지는 아니지만 관련 지식을 가진 외과전문의가 필요한 중소병원들을 위한 것이다.

이 이사장은 “뎁스는 깊지 않지만 (중소병원 현장에서) 여러가지 술기를 두루할 수 있는 외과 전문의를 키우기 위한 것”이라며 “각 학회는 이처럼 현장에서 필요한 경우 시스템을 만들어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필수의료 살리기를 위해) 학회나 병원이 원하는 것은 한 병원에 외과 전문의 7~8명이 서로 도와가면서 일하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필수의료 살리기 간담회’를 통해 세부전문의제도 개선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당시 이 정책관은 “정부에서는 의사면허와 전문의제도를 관리하지만 세부전문의제도는 학회에서 하고 있다”며 “의료인력 부족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데 전문의가 세분화 돼 환자를 진료하는 방식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정책관은 “특정질환만 치료하는 전문의가 있으면 여러 장점도 있겠지만 전반적인 의료인력 측면도 살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는 정부에서 (세부전문의제도에 대해) 관여하지 않았는데 전반적으로 재검토 후 정부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