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 40만원‧전문의 50만원 수준…“업무 비해 수당 적어”
“방역당국서 결정된 사항 의사들에 늦게 전달…'을' 같이 느껴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시도의사회들이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치료에 비해 낮게 책정된 수당과 의사소통 부족이 의사들의 참여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지난 1일, 박원규 부회장을 단장으로 한 예방접종지원단을 출범,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예진의사를 지원키로 했다.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선 예진, 모니터링, 응급조치 등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데 백신 접종 한 팀당 보통 의사 4명, 간호사 6명, 행정인력 15명이 필요하다.

하지만 종합병원에서 인력 지원을 일부하고 있음에도 예진과 모니터링, 응급상황에 필요한 의료인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부족한 의료인력 지원을 위해 대구시의사회가 또 다시 발 벗고 나섰다.

경상북도의사회도 1일 코로나19 예방접종지원단을 구성하고 지역 보건당국과 함께 활동에 들어갔다.

경북의사회 산하 포항시의사회는 포항체육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 의료 인력 6명을 매일 투입하고 있으며, 안동시의사회는 하반기부터 인력을 지원한다. 또 경북도 내 23개 시군의사회 모두 지역보건소 등과 협의를 진행, 지역의사회별로 회원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의사회도 회원들의 자원을 받아 접종센터에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근무형태는 참여 의사가 원하는 요일과 시간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고 의료기관 문을 닫고 하루 종일 접종센터에서 근무하는 의사들도 있다.

하지만 낮게 책정된 수당과 원활치 않은 의사소통으로 인해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접종센터에서 의사들을 구해달라고 연락이 오는데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면서 “몇몇 의사들에게 이야기 했더니 ‘수당을 올리기 전에는 못한다’고 한다. 서울 기준 생활치료센터 수당이 하루 65만원인데 적어도 이 정도는 맞춰줘야 (자원이)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A시도의사회장은 “수당이 적다. 22일을 풀로 근무하면 세금 떼고 800만원 정도”라며 “풀타임 근무 의사는 자기 의원 문을 닫고 가야하는데 나중에 문을 다시 연다고 했을 때 환자가 다시 올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질병관리청이나 지자체에서 결정된 한 사항이 의사들에게 늦게 전달된다. 이를 답답해하는 회원들이 많다”면서 “또 자기들 필요할 때만 연락을 해 불만인 회원들도 있다. 방역당국에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서야 한다. 의사들이 을같이 느껴질 때가 있다”고 지적했다.

B시군구의사회장도 “예진에 백신 접종, 접종 후 관찰까지 하면 일이 많다”면서 “(하루 수당이)일반의는 35만원, 전문의는 45만원이다. 업무에 비해 수당이 적은 것 맞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사회 등에서 나서지 않으면 진짜 강제로 동원될 수 있다. 보건소는 강제 동원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 과거 동물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수의사들은 끌려 나갔다”면서 “그런 걸 생각하면 차라리 봉사 차원으로 자발적으로 나가는 게 낫다. 그리고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야 의료기관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