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에 눈 멀어 정부 정책 찬성, 반의사적 행동”
“더 많은 의료 행위 통한 이익 창출에만 골몰…의사 죽이기 앞장서”

경상남도의사회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찬성하는 대한병원협회를 맹비난하며 즉각적인 입장 선회를 촉구했다.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 정영호 회장의 퇴진 운동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의사회는 30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의과대학과 의사 증원 정책 추진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의 극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이익에 눈이 멀어 정부 정책에 찬성을 표명한 병협을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남도의사회는 “정부의 비호 아래 덩치를 키운 대형병원이 정부 정책에 찬동하고 나선 건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며 “그런데도 우리 의사회가 각성을 촉구하며 비난하는 건 젊은 미래 의사의 운명이 걸린 의사 증원 정책을 단순히 수요공급의 논리로 접근하는 병협의 안이한 태도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남도의사회는 “병협은 의사 증원을 한낱 인력시장 내 구인자 증가쯤으로 생각하는 반의사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다”면서 “더 많은 의료 행위를 통해 이익 창출에만 골몰한 병협이 애초부터 미래 대한민국 의료체계에 무슨 관심이 있겠냐만, 의사를 늘려 국민 건강이야 어찌 되든 대형병원만 살아남기 위해 정부의 정책 장단에 맞춰 놀아나는 꼴은 참으로 한심하다”고 성토했다.

더욱이 “의사를 교육하고, 미래를 선도해야 할 책무를 망각하고 법망을 피해 수익창출에 몰입해 진정한 의료가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상실한 것도 부족해 의사 증원에 찬성하는 병협의 주장은 실망을 넘어 개탄스럽다”면서 “자신의 운명이 걸린 정부 정책을 접한 전공의의 분노를 이해하기보다는 더 많은 의사를 공급받아 병원 키우기에 온 관심을 가진 병협이 더 어떤 짓거리까지 찬성한다고 할지 자못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이러한 병협의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게 경남도의사회의 입장이다.

경남도의사회는 “병협에 정부의 의사 수 증원에 대한 찬성 입장 철회를 공개적으로 요구한다”면서 “만약 이런 요구를 무시하고 정책 방향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경남 병원협회 소속 병원 의사와 연대해 병협 회장 퇴진을 포함한 다양한 투쟁을 강력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경남도의사회는 같은 날 다른 성명을 통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울산경남본부와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 등에 “무책임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주장으로 도민을 혼란케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경남도의사회는 “정부가 서부경남의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공공의료기관 설립을 결정하고 타당성 검토에 들어간 상황에서 미약한 근거로 공공의료와 의료인력 확대를 주장하는 건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코로나19 사태를 경험하면서 경상남도가 보여준 민·관 협력은 공공의료의 공백은 물론이거니와 감염병 대응에 있어 한 치의 허점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도 일부에서 이런 주장을 펼치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취약지역에 의과대학이 설립된다고 경남도에 의사 증원을 늘리거나 의과대학을 유치해야 한다면, 향후 벌어질 의료 시장의 교란에 대처할 충분한 대안을 갖추고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지금도 의료 시장은 과잉 공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른 거대 공공의료기관이나 대학병원의 설립은 의료 시장의 왜곡과 혼란을 부추겨 많은 보건의료노동자의 일자리를 앗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경남도의사회는 “국공립 의료기관 설립이나 의대 신설은 충분한 검토, 용역사업을 통해 정당성을 가져야 하고 예비타당성 검토를 통해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