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부산지역 의대 학장 및 병원장 간담회 개최
“합리적 근거 없는 증원, 의료생태계 붕괴시킬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정부와 국회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 17일 부산지역 의과대학 학장 및 대학병원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사 수 증원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사진제공:의협)
(사진제공:의협)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정부의 초기방역 실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이만큼이나마 진정된 건 위험하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국민건강을 수호하기 위해 사투를 벌여온 의사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정부는 오히려 이 혼란의 틈을 타 졸속 정책을 기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정말 의사를 증원해야 한다면 어느 지역에 어느 정도 늘려야 하는지, 과학적인 근거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함에도 이를 전혀 제시하지 못한 채 향후 감염병 등 국가적 재난사태에 대비한다는 명분만 내세우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국토 단위면적당 의사 수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의사 수를 늘려야 할 합리적인 근거는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일방적인 의사 수 증원은 의료계 생태계를 붕괴시킬 게 분명하기 때문에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피력했다.

다른 참석자들은 “정원 증원보다 의학교육 정상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의사 수요 예측과 공급에 대한 계획은 의료시스템의 지속가능성,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다” 등의 의견을 개진했다.

또 ‘의대 정원에 대한 논의는 무엇보다 의료계의 의견이 존중돼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의협이 의료계의 중지를 모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