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9,000만원’ 들여 7개 공공병원 운영상태 전반 점검

보건복지부가 9,000여만원을 들여 부실 공공병원 실태를 파악한다. 지난해 발표한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에 담긴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 수행 여부를 가늠하기 위해서다.

복지부는 최근 ‘2019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진단 연구’를 발주했다.

이번 연구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이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에 담긴 지역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으로 의미가 크다.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의 핵심 내용인 지역책임의료기관은 복지부가 전국을 17개 권역과 70여개 지역으로 나눠 권역과 지역별로 공공보건의료 책임의료기관을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복지부는 지역별로 공공의료기관 중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을 할 기관이 없을 경우 민간의료기관 인수까지 검토 중이어서 지역책임의료기관 선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진단을 받게 되는 기관은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 및 확충을 위해 역량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중위계층 지역거점공공병원 6개소와 2018년 운영평가 하위기관 1개소 등 총 7개소다.

구체적으로는 역량강화가 필요한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인천·청주·홍성·대구·김천의료원과 서울적십자병원, 2018년 운영평가 하위기관으로 강진의료원 등이 포함됐다.

복지부는 이번 연구를 통해 ▲소재 지역 보건의료환경 ▲의료서비스 제공 현황 ▲필수의료 제공역량 ▲필수 진료과별 추세 분석 ▲병원운영 및 재무지표 ▲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부 및 지자체 관리 지원 ▲사후관리체계 구축 등을 평가하게 된다.

이 중 필수의료 제공역량과 관련해서는 ▲지역응급의료·지역심뇌혈관·지역모자의료 기능 수행 방안 등을, 필수 진료과별 추세 분석에서는 ▲100병상당 환자 수 및 의료수익 ▲전문의 1인당 환자 수 ▲환자 1인 1일당 평균진료비 등을 분석하게 된다.

한편 복지부는 4월 중 연구계약을 체결하고 5~7월 중 조직운영을 진단한 후 9~11월 개선과제 도출 및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해 11월말 연구를 완료할 계획이며, 이번 연구에 예산은 9,300만원을 투입한다.

복지부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할 책임이 있으며 지역책임의료기관의 모델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연구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을 대상으로 운영 전반 상태를 진단하고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 후속조치 위한 모니터링 강화, 관리감독 주체인 지방자치단체와 대한적십자사 관리체계 선진화 등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