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 대구지역본부, 추가 의혹 제기…철저한 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촉구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에서 경북대병원을 비롯한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이 대거 적발된 가운데 노동조합에서는 적발건 외 추가적인 채용비리가 더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대구지역지부는 21일 입장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적발 기관 11개 중 하나인 경북대병원은 지난 2014년 2월 채용에서 의료관련 자격증이 없어 응시가 블가능한 직원 자매, 조카, 자녀에게 응시자격을 임의로 부여하고 최종 합격시켰다.

의료연대 대구지역본부는 “병원 현장에는 ‘아직도 친인척 채용비리가 더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발표된 공공기관 친인척 채용비리 결과 외에도 누락된 친인척 채용비리 사례가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친인척 채용비리를 의심하고 병원측에 이를 전달했지만 무시당했다고 했다. 보다 철저한 조사로 비리를 척결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들은 “이번 채용 비리는 노조를 탄압하며 노조 무력화에 온갖 행정력을 동원하던 병원 집행부가 저지른 일”이라며 “노조는 이미 지난 2009년 의료 질향상을 위해 환자 접점 부서에 의료관련 유자격자 채용을 요구, 합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은 “결국 친인척을 채용하기 위해 (병원이) 노사 간의 합의를 어기고 노조 탄압으로 노조 입을 막았던 것”이라며 “경북대병원은 (노조와 체결한) 단체협약을 제대로 지켜 환자를 안전하게 치료하고 의료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노조도 병원 경영자의 부패 감시자로 투명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