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herics Pty Ltd’와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툴젠(대표 김종문)은 호주 멜버른에서 세포치료제 기업 ‘Cartherics Pty Ltd’와 항암 세포치료제 기능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Cartheics가 보유하고 있는 면역학 및 줄기세포 등 세포치료제 개발 기술과 툴젠의 유전자교정을 적용한 치료제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항암 (암세포 제거) 기능이 강화된 세포치료제(CAR-T 등)를 개발키로 했다.

Cartherics는 환자 혈액유래T 세포 또는 iPSCs(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유래 T 세포를 이용해 CAR-T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툴젠은 최근 DGK 유전자 녹아웃을 통한 CAR-T 기능성 향상 기술을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DGK를 비롯해 CAR-T의 암세포 제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전자에 대한 유전자교정을 수행할 계획이다.

Cartherics의 CEO Alan Trounson는 “이번 공동연구는 좋은 항암 표적 유전자, 줄기세포 및 CAR-T 기술, 그리고 혁신적인 유전자교정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암세포를 좀 더 잘 찾아가고 파괴하는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이를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강력한 CAR-T 치료제 개발이라는 Cartherics의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