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 생각한다면 스스로 한의학 검증 나서야”

한의계가 지난 10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두고 ‘의료인으로서 무책임한 행태’라고 비난하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가 이에 대해 강력 경고했다.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

대의원회는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대한한의사협회가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눈이 멀어 정부에 정당한 요구를 한 의료계에 망언을 쏟아냈다”며 “한의협이야 말로 철없는 응석받이 아이가 위험한 물건을 장난감으로 가지겠다고 떼를 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의원회는 “법과 원칙은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되게 만드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그 적용에 있어 특정 직역의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 된다”면서 “엄연히 우리 법에서는 의사와 한의사의 진료 영역을 구분하고 있고 그 안에는 한의사의 의과 의료기기 사용을 엄격히 금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대의원회는 “한의사들이 국민건강을 우선시 하면서 문재인 케어에 찬성한다면 현재 비급여로 정해진 한방의 성분 불분명한 모든 치료약제들에 대한 공개 검증에 응하는 것이 먼저”라며 “이를 통해 과학적·의학적 타당성을 확보한 후 급여화 작업을 진행하는 게 이치에 맞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대의원회는 이어 “한의학이야말로 급여화 논의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비과학적·비정량적인 체계로 유지하면서 어찌 의료인으로서의 책임을 운운하고 국민건강을 입에 올리냐”며 “실체 파악이 불가능한 氣(기)나 한방비방과 같은 따위의 본인들의 진료내용부터 반성하고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대의원회는 “한의협은 이러한 지적들을 겸허히 받아들여 자신들의 자정에 힘써야 한다”면서 “추후 또 다시 의사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망언을 일삼는다면 더 이상 용납치 않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한의협은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양의사들은 언론과 국민의 우려 속에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를 개최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핑계로 자신들의 힘을 과시했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의료인이 국민의 의료비 부담 증가에는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이윤 추구에만 혈안이 됐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