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교수·교직원 등 200여명, 청와대 앞서 무기한 농성 돌입
온종합병원, 이사회 의결…“사분위에 학교 정상화 안건 상정할 것”

교육부가 서남대학교 폐교의 마지막 절차로 청문을 완료했다. 하지만 서남대 폐교를 둘러싼 교직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최종 폐교까지도 진통이 예상된다.

서남대 교수와 교직원 200여명은 1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서남대 폐교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전체 교직원 회의에서 일괄 사표를 제출한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것은 물론 대통령에게 직접 답을 얻을 때까지 농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설립자의 천문학적인 교비 횡령사건 이후 2년 이상 급여를 받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그러나 교육부는 그동안 서남대에 단 1원의 지원도 하지 않고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에는 관심도 기울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서남대가 폐교된다면 학생들은 학습권을 침해당하고 남원시민들은 그토록 지키고자 했던 명예를 잃는다”라며 “이는 국민행복을 지향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이 결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막판 인수전에 돌입한 온종합병원이 의료법인 이사회 의결을 완료했다.

온종합병원은 지난 9일 서울 용산역 회의실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서남대 인수 안건을 의결해 교육부가 지적한 절차상의 문제를 모두 보완했다.

온종합병원 관계자는 “서남대 폐교 시 설립자가 저지른 횡령금 333억원이 자동 탕감되고 500억원의 잔여 재산도 설립자 측에게 돌아간다”며 “설립자를 챙겨주게 되는 폐교보다는 학교를 살려 수많은 교직원들의 일자리를 지켜주는 것이 정의로운 결정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서남대 정상화 대책위원회도 “서남대를 살리는 쪽으로 결정해 정책 역량을 총 집중하면 전라북도와 남원시도 살고 수백명의 교직원들의 일자리도 보전된다”며 “(교육부는) 폐교 시 비리 설립자의 횡령금은 전액 탕감해주면서 새 재정기여자의 단계적인 보전방침은 왜 받아들이지 못하냐”고 지적했다.

하지만 서남대 폐교 행정예고 기간이 종료됐고, 교육부가 지난 8일 폐교의 마지막 절차인 청문을 마친 상황에서 온종합병원의 인수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