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단체연합 “박 본부장 임명 철회 때까지 강력 대응"
서울대 교수 288명 자진 사퇴 촉구 성명 발표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황우석 논문조작 사건’에 대해 사과했지만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박 본부장은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정책간담회 자리에서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으로 정보과학기술보좌관에서 물러난 지 11년 만이다.

박 본부장은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 당시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었기에 아무 말 하지 않고 매 맞는 것으로 사과를 대신했다. 이후에도 제대로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었으나, 기회를 만들지 못해 지난 11년간 마음의 짐으로 안고 있었다”며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일로써 보답하고 싶다”고 말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 본부장은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 당시 과학기술보좌관으로 사건에 대해 무거운 책임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IT 분야와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은 참여정부 시절 가장 높았다”며 “그의 과(過)와 함께 공(功)도 평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본부장에 대한 비난 여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과학계는 물론, 학계까지 나서서 박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건강과대안,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 노동건강연대, 서울생명윤리포럼, 보건의료단체연합 등은 11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박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가 말하는 공이 무엇인지도 알 수 없으며, 그가 주도한 과학기술정책이야말로 개발독재의 유산이며 과학적폐”라며 “시민사회는 박 본부장의 진정성 없는 사과를 수용할 수 없으며 임명이 철회될 때 까지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부 원로들에게 둘러싸여 입장을 밝힌 후 눈물을 흘리는 모습은 마치 11년전 황우석 박사의 병풍 기자회견을 연상하게 한다”며 “여론에 떠밀려 마지못해 한 어제의 사과는 수용할 수 없으며, 시민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언급한 공에 대해서는 “박 본부장은 과학기술보좌관 시절 청년 과학자에게 배정된 예산을 스타과학자에게 몰아주는 등의 엉터리 선택과 집중을 주도했으며, 윤리적 논란에도 규제를 완화해 문제를 더욱 꼬이게 만든 장본인이다”며 “보건의료 상업화를 주창한 의료산업화를 공식 정치에 포함시킨 인물”이라고 반박했다.

서울대 교수 288명은 11일 성명서를 내고 박 본부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서울대 교수들은 "만약 박 본부장이 자리를 지킨다면 이는 황우석과 그 비호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황우석 사태 이후 한국의 대학 사회, 학문 사회가 연구 윤리를 정립하기 위해 기울여온 노력을 송두리째 무시하는 것이며 한국 과학계에 대한 전면적인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대 교수들은 오는 14일 오전까지 서명을 받은 뒤 최종 참여 명단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