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 타가세포 활용 등 사업모델 제안

산업 초기단계인 재생의료 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환자 수는 적어도 고가의 치료비가 용인될 수 있는 희소질환 시장을 노리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일본 미즈호은행이 발표한 보고서(일본 재생의료 산업 육성 방안)를 토대로 한 글로벌보건산업동향을 통해 28일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재생의료 시장규모( Translational Regenerative Medicine: Market Prospects 2014-2026, Visiongain, ,자료=복지부, 단위: 백만달러)


앞서 일부 제약업계에선 일본이 글로벌 시장선점을 위해 재생의료 치료제를 1상 임상시험 이후 판매가 가능하도록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내보다 통 큰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보건산업진흥원은 일본 현지 보고서를 분석하고 재생의료 산업의 성장을 위해선 안전성 확보, 윤리적 대응 등과 함께 사업모델 확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재생의료는 기존의 유효한 치료법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미충족 의료수요가 상당히 높은 영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영역은 고가의 치료비도 사회적으로 용인될 여지가 크기 때문에 제조비용이 높은 자가세포 치료도 비즈니스로 성립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생의료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은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영역에서 몇몇 희소질환으로 대상을 압축하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의료비 억제를 위해 필수적인 제조비 절감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선 대폭적인 비용절감이 어려운 자가세포 치료보다 타가세포(자신이 아닌 제공자로부터 세포를 추출) 치료를 사업화하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최초로 유도만능줄기 세포로 만든 망막 세포를 삼출성 황반변성 환자에게 이식하는 성과를 이뤘던 일본도 이식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을 감안해 현재는 타가세포 치료를 통해 비용을 절감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재생의료는 사회적 기대 속에 기술적 혁신이 이뤄지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개발 주체는 벤처기업이 대부분"이라면서 "기술면에서의 진보는 인정받고 있지만 재생의료와 관련한 사업 모델이 제대로 구축되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다"고 했다.

이어 "재생의료 사업 모델은 기존 치료법보다 효과가 탁월하면서도 치료비용이 너무 높지 않은 경제적 합리성을 제시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정부가 첨단재생의료를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법적근거 마련을 위한 ‘첨단재생의료의 지원과 관리에 관한 법률안(김승희 의원 발의)’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