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안전 권리 강화위해 현장 목소리 청취하며 사과

보건복지부 정은경 장관은 7일 오후 2시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를 방문해 환자·소비자단체 등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의정 갈등으로 국민과 환자들에 불편과 불안을 줬다고 사과했다(사진 제공 : 복지부).
보건복지부 정은경 장관은 7일 오후 2시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를 방문해 환자·소비자단체 등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의정 갈등으로 국민과 환자들에 불편과 불안을 줬다고 사과했다(사진 제공 : 복지부).

지역환자안전센터를 방문한 정은경 보건복지부장관이 의정 갈등으로 국민과 환자들에 불편과 불안을 준 것에 대해 사과했다.

보건복지부는 정은경 장관이 7일 오후 2시 삼성서울병원 지역 환자안전센터를 방문해 환자안전 정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환자·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부에서 정은경 장관 외 김국일 보건의료정책관 등이 참석했으며, 환자·소비자 단체에선 소비자시민모임 윤명 사무총장, 중증질환연합회 김성주 대표, 환자단체연합회 이은영 이사,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정진향 사무총장 등이 자리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역환자안전센터의 활동 현황 등 환자안전 정책 현장을 점검하고, 환자·소비자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환자안전 및 권리 강화에 관련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환자·소비자 단체 참석자들은 “환자를 중심에 둔 의료이용체계 마련을 위해 힘써달라”라고 당부하며 “의료공백에 따른 피해조사와 지원, 환자 안전과 권익 강화 등을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정 장관은 “의료계와 정부 간 갈등이 1년 반 동안 지속되며 많은 불안과 불편을 겪은 국민과 환자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 “국민, 의료계와의 신뢰 회복을 바탕으로 지역·필수·공공의료를 확실하게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어 “환자 안전과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환자의 알 권리, 안전하게 진료받을 권리가 실제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민 의견을 경청하고 의료 현장과 긴밀히 소통, 협력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의료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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