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17만1271명
위증증 환자도 200명대에서 500명대로 늘어
중수본 "3차 접종 시 치명률 계절독감 수준" 강조
"중장기적으로 일상회복을 위한 긍정적 요인 있다"
재택치료 관리 미흡 지적에 보건소 추가 인력 투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사이 17만명 넘게 늘고 위증증 환자도 증가세지만 정부는 “긍정적인 요인”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보다 치명률이 낮다는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2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7만1,271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오미크론이 유행해 정점을 찍은 나라들이 많아 23일 기준 ‘일일 확진자 수’로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일주일 동안 신규 확진자 수가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5주째 이어지고 있으며 이달 초까지 200명대를 유지하던 위증증 환자도 512명으로 늘었다.

하루가 다르게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정부는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며 백신 3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계절독감’처럼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가 지난해 12월 이후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 치명률을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치명률은 0.18%로 델타(0.70%)보다 낮았지만 계절독감보다는 높았다. 계절독감 치명률은 0.05~0.1% 수준이다.

하지만 3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 오미크론 치명률은 0.08%로 낮아져 계절독감과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변이 분석 완료자 13만6,000명을 분석한 결과다. 반면 미접종 시 오미크론 치명률은 0.5%로 계절독감보다 5~7배 높았다.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연령대에서도 3차 접종자의 오미크론 치명률은 0.5%였지만 미접종 시 5.39%로 10배 이상 높았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미접종 60세 이상의 델타 치명률은 10.19%에 달하며 3차 접종 완료자에 비해 20배 이상 높다”며 “3차 접종을 완료한 60세 이상은 작년 12월 델타 유행 시기에 비해 치명률이 20분의 1 이하로 낮아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3차 접종을 완료한 60세 이하 연령층은 오미크론 감염으로 인한 생명의 위험이 거의 없으며 60세 이상이라 하더라도 3차 접종을 하면 델타 때 20분의 1 이하로 위험성이 줄어든다”며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많아지면 코로나19를 풍토병처럼 간주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단기적으로 확진자가 지나치게 증가할 경우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절대 수도 증가할 수 있어 위험요인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중장기적으로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치명률이 낮아 한 번의 유행 이후 안정기가 필요해 그런 측면에서는 일상회복을 위한 긍정적 요인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예방접종과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한 보호체계를 더욱 강화해 방역·의료자원을 집중하는 체계 개편을 안정화하겠다”고 했다.

재택치료 관리 체계 등도 개선한다.

방역당국은 재택치료 대상자 급증에 따른 보건소 업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자체 인력 재배치를 통해 6,500여명을 확충했고, 중앙부처 공무원도 방역현장에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근무기간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의 시급성을 고려해 오는 28일부터 파견을 시작, 최소 1개월 이상 근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파견 시작일인 28일 이전이라도 준비된 부서는 즉시 파견할 방침이다. 담당업무는 문자 발송, 증상 유선 확인 등 기초 역학조사 및 선별조사 지원 업무 등이다.

중수본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방역현장에서는 시급하지 않은 업무들은 이미 중지하고 인력 배치가 많이 돼 있다”며 “일부 남아 있는 건강증진 등 분야에서도 최대한 미루고 지금 (코로나19) 업무에 투입하도록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반장은 “그럼에도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기초조사나 재택치료 관리 등에 인력 소요가 많다”며 “확진자 20만명 정도로 늘었다고 했을 때 추가 소요인력을 추계했고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4,000여명 더 추가 소요될 것으로 추계가 나왔기 때문에 중앙정부에 대한 인력 지원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 후 재택치료를 받던 7개월 영아가 고열 증세를 보였지만 입원할 병원을 찾지 못해 이송 과정에서 사망한 사건에 대해 “응급실에서 받아주지 않는 것은 진료 거부 행위가 될 것 같다”고 했다.

박 반장은 이어 “전국적으로 의료상담센터 안에 소아과 별도의 센터를 운영하거나 소아 상담이 가능하도록 인력배치가 되고 있다”며 “영유아 전담병상 확보 보다는 영유아의 부모 동반 입원 체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