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행속도·전파가능성·감염확률·백신효과 등 종합해 연산 도출
손영래 반장 “10만명 신규 확진자 발생해도 아직은 대응 가능 판단”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최고 정점을 찍을 경우, 2월 말 신규 확진자가 13만명에서 17만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을 내놨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7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의 코로나19 발생 예측 결과에 따르면 높은 전파력을 보이는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2월 말에는 국내 확진자가 13만명에서 17만명 수준까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복수의 전문가들의 연구에서 현재의 유행 속도와 전파의 가능성, 감염 확률, 예방접종으로 인한 효과 등을 종합해 모델링한 결과 13만명 이상의 환자 발생 가능성이 제기됐다는 것.

하지만 이는 최고정점에 대한 예측으로 방역당국은 신규 확진자 10만명이 발생하더라도 현재의 의료체계 여력으로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고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오미크론의 중증화율, 입원율 등에 대해서는 조금 더 관찰할 필요가 있지만 현재 초기 확진자를 중심으로 관찰하고 있는 바에 따르면 대략 0.4% 내외의 중증환자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하루 확진자 13만~17만명이라고 하는 시뮬레이션 모형들은 최고 정점을 기록할 때 확진자 규모가 어느 정도까지 커질지에 대한 예측 모형”이라며 “급증 구간과 감소 구간의 평균치로 따졌을 때 평균값인 하루 10만명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더라도 현재 의료체계로 대응 가능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이날 전파력이 높고 위중증률이 낮은 오미크론 변이에 적합한 방역대책으로의 전환을 발표했다.

일단 기초 역학조사의 경우 GPS 이용 자가격리앱을 활용하는 현행 자가격리자 관리체계를 폐지하고 자기기입식 조사방식을 도입한다. 또한 보건소 허가가 없이도 확진자와 동거가족이 병·의원 방문, 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의 외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재택치료 방식도 개편해 앞으로는 60세 이상, 50세 이상 고위험군·기저질환자 등 집중관리군에만 재택치료키트와 건강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무증상·경증인 일반관리군은 필요시 동네·병의원을 통한 비대면 치료를 받거나 지자체 별로 운영 예정인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를 활용하도록 했다.

재택치료자를 위한 외래진료체계도 확충한다. 이를 위해 외래진료센터를 55개소에서 112개까지 늘리고, 분만·투석 등 특수질환 인프라도 늘리기로 했다. 응급상황에 대비해 응급실 내 격리구역을 설치하고 일반 환자와 분리해 진단검사 등을 수행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방역당국은 개편된 PCR 검사체계로 인해 발생하는 입원환자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선별진료소 PCR 검사 대상에서 간병인과 보호자가 제외되며 PCR 검사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병원 자체적으로 취합 선별 검사(Pooling Test)를 실시하는 등 검사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