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 치매전담 요양시설과 일반 시설 입소 환자 비교
“치매전담 기관 공동거실 내 운동요법, 폐렴 예방에 긍정적”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입소 치매환자가 일반 요양기관 환자보다 사망률이 낮고 폐렴과 욕창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이환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의 시설 개선과 금전적 지원 확대, 프로그램 개발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정석 교수 등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시설 이용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최근 공공기관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공시됐다.

2016년부터 치매환자들의 돌봄을 위해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 신설됐다.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에서는 일반 요양기관과 다른 시설, 인원 기준이 적용되고 정신행동증상의 비약물치료에 해당하는 치매맞춤형 프로그램이 이뤄지고 있다.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은 일반기관에 비해 1인당 침실면적이 더 넓으며 공동거실이 설치돼야 하고 입소자 당 요양보호사 배치기준도 더 엄격하다. 또 시설장, 요양보호사, 프로그램관리자는 치매전문교육과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한다.

하지만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은 그 수가 많지 않으며 효과에 대해서도 검증된 바가 없었다.

이에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한 치매노인과 일반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한 치매노인 간에 항정신약물의 사용빈도·사용량과 사망률 및 뇌혈관질환, 골절, 폐렴, 욕창 등 이환율의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맞춤형 건강정보자료와 노인장기요양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2016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을 이용한 65세 이상 치매환자 835명과 성별, 연령, 뇌혈관질환 과거력, 장애, 공존질환 ,항정신병약물 복용 과거력 등을 매칭해 일반 요양기관 환자 2,505명을 선정, 비교·분석했다.

연구 결과,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이용자가 일반 요양기관 이용자에 비해 항정신병약물(68.9% 대 64.7%), 항우울제(51.6% 대 46.3%), 수면진정제(73.4% 대 65.3%)의 처방빈도가 높았다. 기분안정제의 처방빈도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 치매전담형 이용자가 일반 이용자에 비해 사망률이 낮았다(26.8% 대 44.3%). 폐렴(33.1% 대 42.6%)과 욕창(9.2% 대 18.0%)의 이환율도 낮았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의 특징인 공동거실과 치매맞춤형 프로그램 시행으로 환자들의 사회적 고립이 해소되고 신체적 움직임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구팀은 “사회적 고립과 이로 인한 외로움은 흡연이나 과식과 같은 해로운 건강습관에 빠지게 할 수 있고 건강에 대한 조언을 해줄 친구 또는 가족의 부재는 나쁜 건강습관을 고착화시킬 수 있다”며 “또한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신경내분비계와 면역계를 통해 혈압 및 혈관내피세포의 재생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심혈관계 질환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론도 있다”고 했다.

이어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에서 공동거실을 두고 여러 환자들이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의 확률을 높일 수도 있지만 운동요법을 실시하는 것은 폐렴 예방에 긍정적일 수 있다”며 “치매전담형 이용자들은 일반 요양기관 이용자들과는 운동요법을 필수적으로 받도록 돼있기 때문에 운동 양이 더 많을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가 폐렴 이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고 분석했다.

이에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역할 확대 및 강화가 필요하다며 몇 가지 제언을 내놨다.

우선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을 개설하거나 확대하는 경우에 보다 적극적으로 시설 개선과 인력 채용 등에 금전적 지원을 하는 정책이 앞으로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했다.

현재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을 운영하면 더 높은 급여비용과 지원금이 제공되지만 이러한 지원만을 바라고 기존 요양기관들이 치매전담형으로 시설을 개조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환자 2명에 요양보호사 1명이라는 현재의 인력기준보다 더 강화된 기준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프로그램의 질 개선도 필요하다고 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이용자들의 사망률, 이환율 감소에 기여했던 것으로 생각되는 요인 중 하나는 치매맞춤형 프로그램”이라며 “그런데 현재 규정 상 치매전담형 요양기관에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관리자는 1명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음악치료, 미술치료, 운동요법 등 여러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공돼야 하는데 여러 프로그램들을 한 사람이 맡아서 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보다 충실한 치매맞춤형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관련 인력을 충원 및 위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이밖에도 연구팀은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평가, 환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수집 및 평가 필요성 등을 제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