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이사회서 중윤위 부의 의결…“기본적인 사실조차 왜곡하며 칼럼 쓴 이유 이해할 수 없어”
김윤 교수 "제목에 상처 받았다면 죄송…내용도 생각과 관점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

대한의사협회가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했다.

의협은 17일 오전 용산 임시회관에서 열린 제98차 상임이사회에서 김 교수에 대한 중윤위 회부를 의결했다.

의협이 김 교수를 중윤위에 회부한 이유는 그가 최근 한 언론에 기고한 칼럼이 의사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의협은 지난 14일 성명에서도 김 교수를 강력 비판했다.

의협은 “김 교수는 기고에서 ‘눈앞의 성공’이라는 표현으로 초기 방역의 실패를 덮는 것으로도 모자라, ‘방역은 성공적이었으나 진료가 잘됐다고 하기는 어렵다’며 국민과 의료인들의 노력과 성과를 폄하했다”면서 “공공의료의 민낯을 드러낸 국가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옹호하며, 나이 보정 사망률이 대한민국의 2.5배에 ‘불과’하다는 표현으로 국민에게 잘못된 현실인식을 전달했다”고 지적했다.

또 “병상을 기준으로 공공의료기관에서 75%의 환자를 치료했으며, 민간의료기관은 마치 병상만 많이 차지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처럼 기술해 코로나19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장으로 달려간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의료인들의 땀과 눈물을 매도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심근경색, 뇌출혈 등 의사들의 손길이 필요한 환자들을 돌보는 의료인들을 욕심 많고 정의롭지 못한 의료인으로 전락시켰다”면서 “어려운 가운데에도 지정병원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있는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의 의료인들을 부인했으며, 병세의 악화로 ECMO 등의 도움이 필요한 환자를 받아내는 서울과 전국 각지의 3차 의료기관들의 노력을 정확한 수치도 확인하지 않은 채 폄하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의료계, 정부와 지자체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감염병 위기 극복이 절실함에도 오히려 의료체계를 민간과 공공으로 단순하게 이원화하고, 마치 편이라도 가르듯 공공기관의 공로만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저의가 무엇이냐”며 “(김 교수는)의연하게 자리를 지키다 희생된 동료와, 오늘도 진료현장을 묵묵하게 지키고 있는 수많은 의료인들을 모욕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결국 의협은 17일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김 교수에 대한 중윤위 회부를 결정했다.

의협 관계자는 “(김 교수)칼럼을 보면 ‘서울대병원을 제외한 이른바 빅5 병원에서 진료 받은 환자는 채 10명이 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의 병상을 보유한 민간병원은 코로나19 환자에게 병상을 내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등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면서 “삼성의료원만 해도 코로나19 환자가 10명이 넘고 대구 동산병원, 성서 계명대 동산병원, 영남대병원, 대구가톨릭병원, 파티마병원 등은 전부 민간 의료기관”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조차 왜곡하면서 칼럼을 쓴 이유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온몸을 바쳐 코로나19 와 싸우는 의사회원의 분노에 협회가 괴로울 지경”이라며 “특히 김윤 교수는 정부의 주요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물이다. 한 개인의 일탈인지도 의심스러울 지경이며 이에 정부와 방역당국의 의중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윤 교수는 본지와 통화에서 “제목 때문에 상처를 받았다면 정말로 죄송하다. 하지만 제목은 신문사에서 단 것”이라며 “그 부분은 이해를 좀 해 달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글의 내용에 대해서도 생각이 다르고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기분이 나쁠 수 있다”면서 “다만 (글의 내용이)‘사실이 아니다’라고 하면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해야 하는데 아직 그런 걸 보지 못했다”고 했다.

또 “공공이 환자를 진료하는데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민간은 상대적으로 역할을 적게 했다는 게 어떻게 의료인의 헌신과 희생을 무시하는 글이 될 수 있냐”고 반문했다.

한편 의협이 김 교수의 중윤위 회부를 검토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지난 2018년 12월 2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교수에 대한 중윤위 회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당시 최 회장은 “김윤 교수, 그 양반 발언이 너무 가볍다”면서 “의협 회원으로서 (의료계) 권익에 저해되는 발언이나 정부의 유리한 정책적인 제안을 많이 하고 있다. 신중하게 검토해서 중윤위 회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후 의협은 김 교수를 중윤위에 회부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