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잠정 영업실적 매출 1조 1613억원 달성
“올해 고령화 관련 증상 예방 의약품 분야 진출”
대웅제약이 P-CAB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를 앞세워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대웅제약은 지난 15일 공시를 통해 2022년 잠정 영업실적을 공개했다.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개별 기준 매출은 1조 1,613억원, 영업이익은 1,06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0.1%, 11.0% 증가했다. 특히, 순이익은 80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23.9% 상승했다.
연결 기준으로는 매출 1조 2,801억원, 영업이익 958억원, 순이익 761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전문의약품(ETC) 부문 매출은 전년도 7,780억원에서 6.1% 상승한 8,255억원을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이번 최대 실적 달성이 지난해 7월 출시된 펙수클루의 시장 안착, 자사 보툴리눔 톡신제제 ‘나보타’의 수출 호조에 따른 것으로 봤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가 전국 주요 종합병원에 랜딩됐으며, 4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설명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상반기 펙수클루의 위염 적응증 처방이 본격화되고 국신 신약 36호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가 발매되면 ETC 부문의 성장세가 대폭 가팔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나보타는 전년도 796억원에서 78.5% 상승한 1,42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 해외 매출은 1,09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7%에 달하며 직전 년도 대비 두 배 이상인 123.3% 성장했다.
전 세계 최대 보툴리눔톡신 시장인 미국에서 연매출이 전년 대비 49% 늘어났으며, 태국, 브라질 등 각 대륙 최대 시장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올해 중국 허가 및 진출을 전망하며 호주, 독일, 오스트리아 등 높은 시장성이 입증된 국가들에 발매해 나보타의 글로벌 점유율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도 1,144억원에서 11.7% 상승한 1,27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진통제 ‘이지엔(성분명 이부프로펜)’의 매출이 상승했으며, 신제품이 출시된 습윤드레싱 '이지덤', 주요 대형마트에 입점한 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역시 매출이 상승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가정상비약, 고령화와 관련된 증상 예방 및 개선용 의약품, 혈행 건강기능식품 ‘세노메가’를 강화하며 관련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작년은 자체 개발 신약 펙수클루의 출시 및 시장 안착, 엔블로정의 신약 품목 허가 취득 등 2년 연속 신약 개발의 결실을 안으며 대웅제약의 R&D 저력을 확인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 엔블로, 나보타 등 자체 개발 트로이카를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육성함으로써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