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병원 비대위 만나
범사회적 협의체, 증원 재검토 등 논의
"해결책 먼저 제시 후 증원안 고안해야"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정부를 향해 의대 증원 2,000명을 고수하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사진출처: 국민의힘 유튜브 '국민의힘TV' 캡쳐).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정부를 향해 의대 증원 2,000명을 고수하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사진출처: 국민의힘 유튜브 '국민의힘TV' 캡쳐).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여당에서 정부가 의대 증원 2,000명을 고수하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26일 분당서울대병원을 방문해 서울의대와 서울대병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전공의 등과 만남을 가진 후 성남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안 선대위원장은 제22대 총선에서 경기도 분당구갑에 출마했다.

안 선대위원장은 현 사태에 대한 중재안으로 2,000명 의대 증원에 대한 재검토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한 증원안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의료개혁을 위해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안 선대위원장은 "정부는 2,000명 증원안을 재검토하고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한 후 필요한 의대 증원 수를 산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과학적인 추계를 거친 후 이에 대해 합의가 될 경우 추후에 적용하면 된다"며 "의·정 합의체가 아닌 정부와 의사단체 양측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범사회적 의료개혁 합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의대 증원 수를 넘어 전공의가 가진 의료계 내부와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야 전공의의 의료 현장 복귀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이대로 사태가 지속될 경우 회복될 수 없는 의료체계 붕괴가 우려된다. 전공의 복귀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2,000명 증원안을 고집하는 태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안 선대위원장은 “4년 전 의료대란 때처럼 ‘전공의들이 돌아오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부의 오해다. 이대로라면 절대 돌아오지 않는다"며 "그러나 우선 전공의들은 환자 곁으로 돌아와야 한다. 사람 목숨은 살려야 하지 않나. 동시에 정부는 ‘꼭 2,000명이 아니면 안 된다. 한 명도 물러설 수 없다’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정부도 의료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쓸 것인지 (의료계에) 제시해야 한다”며 “그러고도 의사가 부족하다면 이를 채울 방법을 고안하면 된다. 순서를 지키는 게 의료 개혁을 위한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공의의 사법 리스크 해결, 전공의 처우 개선과 전문의 중심병원 확충, 강압적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재고 등 정부가 움직여 달라”며 "정부와 의료계 모두 국민의 생명과 삶을 중심에 놓고 대화하며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