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내년 한시적으로 의학교육 지원 업무 담당 조직 별도 신설

정부가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그대로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내년도 한시적으로 교육부 산하에 의학교육지원 업무를 담당할 '의대교육지원관'과 '의대교육기반과'를 각각 신설하도록 했다(ⓒ청년의사).
정부가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그대로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내년도 한시적으로 교육부 산하에 의학교육지원 업무를 담당할 '의대교육지원관'과 '의대교육기반과'를 각각 신설하도록 했다(ⓒ청년의사).

의료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꿋꿋이 추진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의대 정원이 2,000명 늘어나는 첫 해인 2025년도 한시적으로 교육부 산하에 의학교육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의대교육지원관’과 ‘의대교육기반과’를 각각 신설했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안’을 오는 16일까지 입법예고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내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밑으로 의대교육지원관 1명을 두고, 지원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공무원을 임명하도록 했다. 또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교육부 인재정책실에 의대교육기반과를 두고 과장을 포함한 4명을 배정하도록 했다. 과장은 4급 공무원을 임명하며, 5급 2명 6급 1명이 배정된다.

의대교육기반과는 ▲의대 교육지원 총괄 ▲의대 학사(學事)제도 개선과 운영 지원 ▲의대 관련 고등교육기관과 협력 ▲의대 발전방안 수립·시행 ▲의대 교육역량 제고 정책과 사업 추진 ▲의대 교원인사·학생정원 제도 개선과 운영 ▲의대 교육 기반 조성 총괄 ▲의대 학생정원 조정계획 수립과 대학 학생정원 자율책정 기준 이행 점검 등을 담당한다.

더불어 ▲의대 교원 인사 제도개선과 복무 관한 사항 ▲의대 관련 국립대학 교원 정원 배정과 총액인건비제, 성과연봉제 운영 관한 사항 ▲의대 관련 국립대학 조교 정원 배정과 연구성과급 지원에 관한 사항 ▲국립대병원 기본정책 수립·시행 ▲국립대병원 운영 관리와 병원장·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사립의대 시설과 실험실습기자재 융자 지원 ▲그밖에 의대 교육지원과 대외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맡게 된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 개정안에서 국립대병원과 지역 공공의료기관 협업체계 강화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증원한 정원 1명을 감축한다.

또 학생의 신체·정신건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책임교육정책실장 밑에 두는 학생건강정책관을 학생건강정책국으로 정비했다. 지방교육자치와 초·중등교육 간 연계 강화를 위해 교육자치협력안전국을 책임교육정책실장 밑에 두는 교육자치안전정책관으로 개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