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학회, 특별 강연통해 회원대상 사건경과 공유...단기, 장기 개선책 마련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의 집단 사망사건을 계기로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의 구멍을 적극적으로 찾고 개선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이 확립돼야 한다는 주장들이 나왔다.

의료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아들의 치료를 맡고 있는 전문가들이 예방가능한 감염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은 물론 정부도 함께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대한소아과학회는 지난 20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의료관련 감염관리 개선을 위한 특별 강연’을 가졌다.

이날 울산대 예방의학과 이상일 교수는 의료사고 중 예방가능한 사고가 절반 가량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끊임없이 의료사고의 위험을 줄여가기 위한 의료진들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재의 시스템에서는 감염 등 의료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고시 익명이 보장되지 않거나 오히려 책임을 묻는 등의 한계가 있는 만큼 이같은 환경자체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이상일 교수는 “입원환자 중 10명 중 1명이 의료사고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은 7.4% 정도로 추정된다”며 “그러나 이같은 의료사고의 절반 수준인 43.5%는 예방가능한 사고”라고 했다.

이 교수는 “병원 자체가 굉장히 위험하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곳으로, 위험을 줄여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사건의 발생을 막기위한 노력,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빨리 발견해 피해를 줄이고, 사건의 뒤처리를 신속히 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기관 내 감염 등 사고에 대한 보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의사들이 보고를 잘 안하는 것은 바쁜 것도 있지만 창피해 하거나, 문책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보고를 한다고 해도 바뀌지 않아 (보고를) 하나 마나라는 인식을 한다”면서 “처벌과 문책보다는 (보고를) 장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속, 정확한 보고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한 병원내 교육과 훈련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사고에 대한 보고를 하면 ‘누가’가 아닌 ‘왜’를 먼저 물어봐야 한다”면서 “이대목동병원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개인보다 병원내 시스템의 문제를 찾아 그 구멍을 막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감염 등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무엇보다 소아감염에 대한 정부의 대폭적인 지원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연세의대 예방의학과 박은철 교수는 “의료진이 비용과 지출을 줄이려고 하는 병원장의 요구와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것의 (상충되는) 가치에 부딪힌다”면서 “정부가 먼저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대한 (지원)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철 교수는 “복지부의 67조원의 예산 중 보건의료에는 4%인 2.4조원만 투입되고 그중에서도 지원정책에 쓰이는 예산은 4,000억원 정도다”라며 “중환자실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보다 훨씬 더 많은 지원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과연 지원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냐”면서 “의료의 윤리성을 강조하면서 정책은 윤리적이었나. 제도도 함께 윤리적이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소아과학회에서는 전향적인 의료시스템 개선을 위한 단기 개선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감염관리와 환자안전을 위한 개선사항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소아과학회 최병민 보험이사는 “이번 이대목동사건에 대해 연대 책임을 느낀다. 그동안 신생아 등 소아치료에 대한 양적인 질적인 성장을 했지만 환자의 안전과 병원 감염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지는 않았나 자책해 본다”고 말했다.

이에 소아과학회는 이번 사건을 개인적인 책임이나 문책 전가를 넘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이라 보고 그간의 경과를 소개하고 구속 수사중인 교수 등을 지원하기 위한 후원금 모금도 안내했다.

최 이사는 “최근 학회 비상위원회는 시급히 반영돼야 할 집중치료실 간호등급 향상, 약제수가 가산, 휴일 야간 가산 등의 단기대책안을 정부에 제출했다”면서 “소아감염과 관련해 신생아학회, 주산의학회와 함께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관련 감염이 신생아 분과만의 문제로 인식하지 않고 모든 분과에 걸린 사안이라고 생각하고 외래 진료를 받는 환자에 대한 감염대책도 마련할 것”이라며 “아울러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개선되고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과 투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