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 소속 서울의료원 의료진이 지난 15일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무료진료소에서 남대문쪽방촌 주민을 대상으로 진료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서울의료원).
‘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 소속 서울의료원 의료진이 지난 15일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무료진료소에서 남대문쪽방촌 주민을 대상으로 진료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서울의료원).

서울의료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중단됐던 쪽방촌 주민 대상 ‘찾아가는 무료진료소’ 운영을 재개했다. 지난 2020년 1월 이후 2년 9개월 만으로, 서울시 산하 9개 시립병원 의료진으로 구성된 ‘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 활동 일환이다.

서울의료원과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소속 의사와 간호사, 치위생사 등 10명이 참여한 나눔진료봉사단은 지난 15일 오후 서울시 중구 중림종합사회복지관 주차장에 마련된 무료진료소에서 남대문쪽방촌 거주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진료 상담과 혈압과 당뇨, 산소포화도 등을 확인하고 치아 검진과 스케일링 처치, 약 처방 등을 진행했다.

특히 치료 비용이 많이 드는 치아 관련 문제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 맞춤형 진료 상담도 가졌다.

서울의료원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쪽방촌 주민과 같은 취약계층이 의료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이면서 장기간 제대로 된 진료를 받지 못해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남대문쪽방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 구세군 이대영 팀장은 “쪽방촌 주민 대부분이 소득이 없어 건강보험 자격이 상실되거나 기초수급대상이 되지 못해 의료혜택 공백에 놓여있다”며 “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이 다시 활동을 재개해 무료진료를 나와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서울의료원 공공의료사업지원팀 장선미 차장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시립병원이 감염병전담병원에 지정돼 그동안 취약계층 대상 진료서비스에 공백이 많았다”며 “나눔진료봉사단은 앞으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은 지난 2009년부터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진료와 독감 예방접종, 재난재해 발생 시 응급진료 등을 실시해 왔다. 지금까지 250여회 현장 방문 진료를 통해 13만여명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