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주가 전일 종가 대비 '18%' 가량 급락
사측, “한국거래소가 공시 정정 요청…견해 차이”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이 급성 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1/2a상 임상시험 결과 공시 이후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CI.
에스씨엠생명과학 CI.

1일 에스씨엠생명과학 주가는 12시 기준 전일 종가 1만2,500원 대비 18.40% 하락한 1만200원을 기록했다. 오전 중 한 때 1만5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전날 에스씨엠생명과학은 공시를 통해 SCM-AGH 1/2a상에서 1차 유효성 평가지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시험군에서 위약군 대비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지 못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1/2a상 결과를 공시한 뒤 같은 날 일부 내용을 수정하기도 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자사 홈페이지에 공시 수정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당사는 코스닥 공시 규정에 따라, 중요정보에 대한 포괄주의 공시 개념을 판단 기준으로 공시 진행했다”며 구체적으로 ▲연관성 요건 ▲중요성 요건 ▲구체성 요건 등을 언급했다.

이어 “위 사항에 대해서 한국거래소와 당사는 ‘중요성과 구체성 요건’에 대해서 견해 차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거래소의 공시 정정 요청에 반박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했다.

거래소 측에 ▲2상 a, b 제도 설명 ▲2a상 분석 결과, 시험약 투여군에서 1,2차 유효성 평가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발생했다는 점 ▲위 사항이 2b상을 추진하게 된 중요한 판단기준이므로 해당 공시를 통해 당사의 투자를 결정하는 투자자들에게 반드시 제공돼야 함 등을 피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정정공시를 요청하는 한국거래소의 입장은 분명했고 당사는 이를 받아들여서 정정공시를 수행했다”고 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의 이번 해명은 거래소가 SCM-AGH 2a상 결과 일부 내용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거래소 정정 요청에 따라 ‘중증도가 완화된 대상자가 시험군에서 더 많은 것을 확인했으며(시험군 47.06%, 위약군 35.71%), 28일차 CTSI에서의 변화량이 시험군 내에서 투약 전/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됐다’는 등의 일부 내용을 삭제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SCM-AGH 2b상 추진 계획도 밝혔다. 2b상에서는 ▲모집 대상자 수 확대를 통한 유효성 및 안전성 검증 ▲변수에 따른 주요 지표의 변화량 관찰 ▲최적 투약 용량 탐색 등 2a상보다 고도화된 평가 및 검증 등을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정공시 다음날인 1일 에스씨엠생명과학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최초 급성췌장염에 대한 줄기세포치료제의 안전성과 치료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유효성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