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IT 세계 최고 권위 HIMSS 주관 학회 초청
스마트물류로봇 사업 및 AI 기반 욕창 단계 예측 기능 등 소개
이풍렬 디지털혁신추진단장 “글로벌 최고 수준 디지털 헬스 구현”

삼성서울병원이 추진하는 디지털 혁신이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미국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 Society, HIMSS)가 주관하는 국제학술대회에 잇따라 초청 받아 현재 병원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을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지난 3일 열린 ‘HIMSS 아태 CEO 서밋(HIMSS APAC CEO Summit)’에서 이풍렬 디지털혁신추진단장(소화기내과 교수)이 ‘헬스케어 3.0’을 주제로 토론에 참여해 차세대 헬스케어의 비전과 혁신 기술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단장은 이날 토론에서 “빅데이터 기반 AI 모델과 로봇 등 혁신 기술도 중요하지만 각 환자에게 고도로 맞춤화된 치료를 제공해 진료의 질을 높이는 게 더욱 중요하다”며 의료 본질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삼성서울병원이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물류로봇'으로 올해 6월부터 본관을 시작으로 전 병동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사진제공: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이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물류로봇'으로 올해 6월부터 본관을 시작으로 전 병동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사진제공: 삼성서울병원).

이어 15일 열린 ‘HIMSS 2022 글로벌 컨퍼런스’에서도 삼성서울병원의 디지털 헬스케어 신기술을 공개해 주목 받았다. 차원철 디지털혁신센터장(응급의학과 교수)은 이 자리에서 ‘스마트물류로봇 사업’에 대한 경험을 강연했다.

삼성서울병원은 로봇을 이용해 진료 재료를 야간에 배송하도록 하고, 재고 조사 및 청구 업무를 최소화해 병동에서 환자 간호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현재 시범사업 중이며 오는 6월부터 본관을 시작으로 전 병동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강미라 디지털혁신센터 부센터장(건강의학본부 교수)도 ‘AI 기반 욕창 단계 예측 기능’에 대한 포스터를 발표했다.

AI 기반 욕창 단계 예측 기능을 이용해 욕창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AI가 딥러닝으로 분석해 욕창 단계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드레싱을 추천한다.

삼성서울병원은 욕창 단계를 예측할 수 있으며, 적기 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욕창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고위험군 환자 관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단장은 “지난해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획득한 ‘HIMSS INFRAM 인증’이 디지털 혁신의 초석이었다면 이번 발표는 그 시작을 공표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도입할 원격회진로봇, 회진용태블릿 다윈M탭 등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디지털 헬스 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