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미크론 확진자 80명 분석 결과, 무증상이나 경증
남아공·영국 등서 오미크론 입원 위험 낮다는 연구결과 속속 발표
“망치 두 개 아닌 한 개로 맞았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더라도 기존 다른 변이보다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200명 넘게 발생한 국내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는 모두 경증이었으며 확진자의 60%가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인 것으로 분석됐다.

질병관리청과 고려대안암병원 등 공동연구진은 이같은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 21일 발표했다. 연구진은 지난 11월 24일부터 12월 10일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확진자 총 80명을 분석했다.

오미크론 확진자 80명 중 해외 유입은 14명(17.5%)이었으며 나머지 66명은 지역사회 전파 사례였다. 80명 중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은 78명이었지만 이들 중 60.0%인 48명은 미접종자였다. 예방접종을 받은 25명 중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13명이었으며 모더나는 5명, 얀센은 4명,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자는 3명이었다.

오미크론 확진자의 27.5%는 무증상이었으며 나머지는 모두 감기 증상 정도만 보이는 경증이었다. 평균 잠복기는 4.2일이었다.

연구진은 “지난 10일까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80명 중 미국에서와 같이 증상이 악화되거나 사망한 환자는 없었지만 추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했다.

연구진은 이어 “오미크론 확진자의 60%가 백신 미접종자였다는 점도 예방접종의 필요성을 드러내는 부분”이라면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갖고 있는 높은 돌연변이 비율을 고려할 때 기존 백신 효과는 더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JKMS 'Importation and Transmission of SARS-CoV-2 B.1.1.529 (Omicron) Variant of Concern, Korea, November 2021'
출처: JKMS 'Importation and Transmission of SARS-CoV-2 B.1.1.529 (Omicron) Variant of Concern, Korea, November 2021'

해외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연구진은 21일 의학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다른 변이에 감염된 사람에 비해 오미크론 확진자의 입원 위험이 70% 정도 낮다는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이 논문은 아직 동료 검토는 받지 않았다.

남아공 연구진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이력이 있는 사람이 오미크론에 재감염되면서 대부분 경미한 증상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다고 추축하기도 했다.

영국 에든버러대(University of Edinburgh) 연구진은 22일(현시지각) 스코틀랜드 주민 540만명의 데이터를 코호트 분석한 결과, 델타 변이에 비해 오미크론 확진자는 코로나19로 입원할 위험이 3분의 2로 감소한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은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상당한 보호 효과를 보인다고 했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 연구진도 이날 12월 첫 2주 동안 델타와 오미크론 감염 사례를 비교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확진자의 입원 위험이 15~20% 낮았다고 발표했다. 델타 변이에 비해 오미크론 확진자는 하루 이상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도 40~45% 낮았다.

오미크론 확진자들이 경미한 증상만 보인다고 해도 전파력이 델타 변이에 비해 높기 때문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도 이어진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연구에 참여한 Azra Ghani 교수는 “오미크론을 감기로 취급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버드대 보건대학원(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 전염병 학자인 윌리엄 해니지(William Hanage) 박사는 뉴욕타임스를 통해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감염된 적이 없는 사람에게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조금 덜 치명적일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그것은 두 개의 망치 대신 한 개의 망치로 머리를 맞았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오히려 망치가 당신을 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