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발표…2026년까지 2조2000억 투입
자금‧설비 지원에 각종 규제 철폐까지 전방위적 지원 약속

문재인 대통령은 5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했다.

문재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백신 개발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오는 2026년까지 2조2,000억원을 투입해 코로나19 국산 1호 백신 개발과 백신 5대 강국 도약, 백신 허브화를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직접 주재하고 코로나19 국산 1호 백신 개발과 백신 5대 강국 도약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보고대회에서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에 대한 기본방향을 정하고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으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을 발표하고 위원·기업 대표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정부는 11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K-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해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개발, 글로벌 생산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 3대 전략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총 2조2,000억원을 투자해 2022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시장 세계 5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 개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코로나19 백신 신속 개발과 관련한 지원을 신속히 추진한다.

국내에서는 현재 7개 기업이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일부 기업은 하반기 중 임상 3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임상 3상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며 이를 위해 올해에만 1,667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임상 2상 중간결과 도출과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면역원성, 안전성, 성공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720억원 규모 선구매도 적극 지원한다.

이 외 신속한 임상 3상 진입 지원을 위해 임상 승인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가동해 다기관 통합심사를 추진한다.

비교임상 지원을 위한 대조 백신 확보, 표준혈청·표준분석법 확립 등 기술지원도 포함됐다.

백신 개발과 관련해 현장 요구도가 높은 임상 참여자 모집과 관련해서는 참여자 지원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확대하고 임상시험 참여 증명서를 신설해 문화시설 관람료 할인 등 각종 참여 유인책을 추진한다.

또한 국산 mRNA 백신 개발을 위해 해외 특허분석 및 회피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핵심기술 자체 개발 연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글로벌 생산협력 강화

글로벌 생산협력 강화를 위해 주요 선도국과 협력도 강화한다.

백신 원부자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한·미 간 수요-공급 기업 연계 등 협력을 추진하고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기업 간 접촉·협력을 지원한다.

미국 외에도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등과 협력을 강화해 국가 간 협력파트너십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보건기구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글로벌 백신 기술이전 허브 및 인력양성 허브 논의에 참여하고 아시아개발은행 등과 협력해 개도국 생산거점 진출, 인력양성 등을 추진한다.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개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글로벌 백신 허브국가로 만들기 위한 계획도 수립했다.

이를 위해 우선 생산기반 확충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백신 및 원부자재 생산시설·설비 구축을 위해 기업당 최대 30억원을 지원하고 글로벌 수준의 백신 GMP급 공공 제조시설을 활용해 자체 설비가 없는 기업의 백신 상용화를 지원한다.

또한 백신 개발·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세제 혜택을 강화하고 mRNA 등 차세대 백신 플랫폼 생산기반 구축 및 양산‧품질관리 지원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식약처에 GMP 사전검토 전담반을 설치·운영해 GMP 시설 구축부터 최종 평가까지 1:1 맞춤형 지원 등을 추진한다.

원부자재 기술 자급화도 지원한다. 지금까지 정부는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자립화 우선순위를 검토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원부자재 자립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국산 백신원료‧생산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교 시험, 성능평가, 창업성장기술개발 등 상용화를 지원하고, 연구개발·소부장·스마트공장 등을 통해 패키지형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백신 원부자재의 경우 입항 전 수입신고 허용, 수입 검사 최소화 등 신속한 통관·물류절차를 제공하고 원부자재 등의 국내 보세공장 반입을 허용해 관련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을 지원한다.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각종 지원도 이뤄진다. 백신·원부자재 투자 지역은 첨단투자지구로 우선 지정을 추진하고 관련 투자 유인을 확충한다.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백신 분야 국가전략기술에 투자 시 자금 및 입지지원 등의 투자 유인 확대를 추진한다.

차세대 백신 개발할 생태계 조성

이밖에도 정부는 백신 허브화를 위해 ▲차세대 백신 신속개발 지원 ▲국산백신 글로벌 진출 지원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도 추진한다.

차세대 백신 신속개발 지원을 위해서는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 등 전임상 통합관리기반을 구축하고 특허분석 지원, 특허 연구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도 추진한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신 기술 관련 특허출원을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해 백신 개발기업의 빠른 권리 획득을 지원한다.

국산 백신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글로벌 백신 연구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백신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감염병 기반 공동연구과 교류도 추진한다.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서는 기초연구인력 및 의과학 인력, 규제과학 전문가 양성 지원체계 마련, 영세 바이오 기업 자금 지원, 바이오기업 창업 관련 종합서비스 제공 등을 지원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기회에 명실상부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오늘 공유된 비전과 전략을 실현해 나가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오늘 출범한 민관합동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를 충실히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