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의대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 비접종자 보호 못하는 상황 발생 우려
“코로나19 백신 비접종자 확인 과정 어려워…재검토 할 필요 있어”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한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백신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한 가운데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재검토를 촉구하는 전문가 의견이 나와 주목된다.

백신 인센티브가 접종률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만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 경우 비접종자들도 마스크를 함께 벗게 될 가능성도 신중하게 검토해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정부는 백신 접종 상황에 따라 일부 방역조치를 조정하는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 방안’을 공개한 바 있다.

인센티브 제공 대상자는 백신 1차 접종 후 14일이 지난 ‘1차 접종자’와 2차 접종까지 끝내고 14일이 지나 면역형성 기간을 거친 ‘접종 완료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4일 기준 누적 백신 접종자는 933만3,300명으로 1차 접종자는 708만6,292명이고 접종 완료자는 224만7,008명이다. 인구대비 1차 접종자 접종률은 13.8%, 접종 완료자 접종률은 4.4%인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제공: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자료제공: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가천의대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는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미국도 접종률이 50%가 넘어갈 때 ‘노 마스크’ 상황을 결정했다”며 “우리가 아무리 접종을 빨리 하더라도 7월 접종률 30%를 넘기기는 조금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엄 교수는 “접종률 30%를 넘기지 못한 상황에서 마스크를 야외에서 벗는 것과 관련해 비접종자 관리나 비접종자 확인 과정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백신 접종자들에게는 혜택이 되지만 비접종자들이 같이 마스크를 벗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비접종자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충분히 다시 고려를 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