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률 한국 1.7%, 일본 0.7%
화이자 백신만 사용허가…공급난에 접종도 더뎌

지난 15일 일본 백신 접종을 총괄하는 고노 다로 행정개혁장관은 변경된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6월 말까지 만 65세 이상 고령자 3,600만명 접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사진 출처: FNN 프라임온라인 보도화면 캡쳐).
지난 15일 일본 백신 접종을 총괄하는 고노 다로 행정개혁장관은 변경된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6월 말까지 만 65세 이상 고령자 3,600만명 접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사진 출처: FNN 프라임온라인 보도화면 캡쳐).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유일하게 허가된 화이자 백신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달 24일 65세 이상 고령자 3,600만명 접종을 오는 12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예정된 3월 중순에서 한 달 정도 지연된 셈이다. 백신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게 가장 큰 이유다.

일본은 지난 2월 17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7주차인 지난달 30일까지 85만2,946명이 맞았다. 백신 접종 속도는 주요 7개국(G7) 중 일본이 가장 늦다. 국제 통계 사이트인 ‘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일본은 접종 7주차에 전체 인구의 0.7%가 코로나19 백신을 1회 이상 맞았다. 반면 G7 중 나머지 6개국은 7주차 시점에 접종률 5~15% 안팎을 기록했다.

한국은 3월 30일 기준 전체 인구의 1.7%가 코로나19 백신을 1회 이상 맞았다.

현재 일본 현지에 들어온 화이자 백신 물량은 275만명분 정도다. 일본 정부는 화이자 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백신까지 총 1억 5천만명분을 계약했다고 밝혔지만 다른 두 백신은 아직 일본 내 사용 허가를 받지 못했다.

특별 승인된 화이자 백신도 공급이 수월하지 않다. 유럽연합(EU)이 코로나19 백신 수출을 사전 허가제로 바꾸면서 일본은 계약한 화이자 백신 7,200만명분을 매주 30만~70만명분씩 분할로 받아 왔다. 하지만 국가간 백신 확보 경쟁이 격화되면서 이마저도 축소 혹은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가 지난달 15일 수정해서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백신 공급을 총괄하는 고노 다로 행정개혁장관은 4월 중순까지 의료종사자 480만명의 접종을 마치고 고령자 접종도 6월 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오는 6월말까지 화이자 백신 약 5,000만명분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는 화이자 백신 물량 확보와 동시에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사용 허가도 신속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두 백신 모두 일본 정부 요구로 추가 임상시험을 진행하느라 사용 승인 신청이 늦었다.

지난 5일 일본이 사용 승인을 신청한 모더나는 늦어도 5월까진 결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한 달 먼저 신청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아직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다.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성 장관은 "5~6월 사이엔 사용 승인이 나지 않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이를 두고 일본 정부가 해외 백신에 대한 추가 임상시험을 요구하면서 전체적인 접종 계획이 뒤로 밀렸단 지적도 있다. 정부는 인종 차이로 인한 백신 효과와 부작용을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주 앞으로 다가온 고령자 접종도 차질을 빚을 거란 우려가 높다. 지자체들은 정확한 백신 공급 시기와 물량을 몰라 접종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백신 접종권 배포를 5월로 미루겠다는 지자체도 있다.

고노 장관은 지난달 31일 고령자 접종은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화이자 백신 공급량을 대폭 늘리는 오는 5월에는 백신 접종이 본 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고노 장관은 "각 지자체가 백신 접종 속도를 여유롭게 조절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아직 시작은 느리지만 준비가 갖춰지는대로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