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복지위 전체회의 참석해 일침…“정부, 무증상 감염도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립암센터 암관리학과 기모란 교수가 신종 감염병 사태가 터졌을 때만 전문가를 찾는 세태에 일침을 가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후 역학조사관 충원 등 여러 조치가 시행됐지만 실제 채용은 안되는 등 문제가 있었지만 관심도 없다가 이제야 전문가를 찾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

또한 우한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통한 신종 코로나 전파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의견도 밝혔다.

기 교수는 30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기 센터장에게 메르스 사태에 비해 현 사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기 교수는 “메르스를 겪은 후 메르스 전과 후가 달라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고 실제로 역학조사관 충원 관련 법도 통과되는 등 실행에 옮겨진 부분도 많다”며 “하지만 법이 바뀌었어도 실제 역학조사관을 충원하지 못하는 일이 현장에서 아직도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 교수는 “(신종 감염병 사태 등) 일이 벌어지면 전문가 어디 있냐고 찾지만 평소에는 관심도 없다"면서 "전문인력 양성 등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신종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서는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해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 교수는 “무증상자 전파는 여전히 의문스럽지만 지금은 모든 상황을 가정해 준비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가 확인된 지도 한달이 안됐기 때문에 전세계 누구도 바이러스에 대해 모른다”며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알 수 없기 때문에 당국에서는 무증상 감염사태가 벌어지는 것에 대비한 계획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기 교수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무증상 감염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계속 해외에서 사람들이 들어오니 준비는 필요하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손씻기와 마스크다. 메르스 때도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 사람은 확진자 바로 앞에 있어도 감염되지 않은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기 교수는 “우한시에서 입국하는 교민들을 통한 감염의 경우 거의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교민들이 모두 격리되고 증상이 있으면 바로 격리병원으로 이송된다. 일반 국민과 접촉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일본의 경우 (우한시에서 입국한 자국민을) 귀가 시키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우한 귀국 국민 보호시설 선정 혼란, 국립중앙의료원 이동식 병원 활용 계획,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지지부진 등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우한 귀국 국민 보호시설 선정과 관련해서는 여야 모두에서 지적이 나왔다. 더민주 오제세 의원은 “수용 장소를 천안에서 진천과 아산으로 변경한 후 주민 반발이 있다. 이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주변 병원시설도 없다고 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처음 선정했던 곳에 모두 수용할 수 없어 다른 곳에 분산수용 한다고 하는데 그러면 지역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처음 선정한 곳에 수용하고도 모자를 경우 다른 곳에 추가 수용하는 식으로 했어야 한다. 처음 선정한 곳을 빼고 다른 두곳을 선정하니 오해가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면서 아산이 지역구인 이명수 의원은 “(보호시설 지정은) 무지하고 무능하고 졸속적이라 안타깝다. 힘의 논리로 이렇게 선정하면 안된다. 신중해야 한다. 심지어 국회 복지위에 내가 있었는데도 몰랐다. 비행기 출발시간이 지연됐다는데 지금이라도 대안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더민주 기동민 의원은 “초기 귀국을 희망했던 교민들보다 수가 크게 늘어나다보니 천안이 적합하지 않아서 수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귀국 인원이 늘어나면서 천안이 적합하지 않게 된 것인데, 주민 반발 때문에 지역을 옮겼다는 것은 가짜뉴스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의원들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정부는 이번에 들어오는 교민들을 따뜻하게 맞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은 충분히 이해하고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조치를 할 것”이라며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면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주민과 충분히 소통하고 양해를 구했을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구하는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이 지지부진한 부분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가 공약이었는데 현재 진행이 안되고 있다. 이번에 우한에서 들어오는 교민들도 이런 시설이 있었으면 주민 반발없이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 수용이 가능했을 것이다. 이런 부분은 대응이 미흡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차관은 “현재 국립의료원과 조선대병원을 선정해 진행 중이지만 좀 더디다. 3~5개 정도 감염병 전문병원을 만드는 것이 계획이다. 국회에 보고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자한당 김순례 의원은 국립의료원에 있는 이동식 병원을 공항 검역과정에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국립의료원에 50억 예산을 들여 이동식 병원을 만든 것으로 아는데 지난해 10월 가상훈련을 한 후 뭘 했다는 소식이 없다”며 “무증상 감염 등에 대한 우려로 공항 검역이 더 중요해지는데 이동식 병원을 공항 내 검역 완충지역 마련을 위해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김 차관은 “이동형 병원 활용은 검토하겠지만 활용에 대해 전문가들 간에도 이견이 있다”며 “이동형 병원은 (재난 상황 등에서) 수술 등 응급상황 대처에 활용하는 시설인데 감염병에도 적합한지 의문이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