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제 회장, 수련환경 개선 이후 '병동제'란 새로운 수련방식 생겨"전공의 회진·컨퍼런스 불참한 채 병동서 입원환자 오더만 기계적으로 지시"

[청년의사 신문 김은영]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안(이하 전공의특별법)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제대로 된 전공의 수련환경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주목된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송명제 회장은 최근 대한의학회 뉴스레터에 기고한 글을 통해 “전공의들도 병원의 사정을 알고 있다. 하지만 구조의 말단에 있다는 이유로 전공의들이 아무런 보호 없이 온갖 피해의 종착역이 돼 버린 점은 아쉽다”고 호소했다.

송 회장은 정부의 전공의 수련규칙 시행 이후 수련병원에 새롭게 등장한 일명 ‘병동제’에 대해 지적하며, 열악한 전공의 수련환경 원인으로 ‘정부의 책임 부재’를 꼽았다.

송 회장에 따르면 일부 수련병원에서는 전공의 중 저년차 전공의들이 컨퍼런스나 회진에서 빠진 채 오로지 병동에 상주하면서 입원 환자들에게 필요한 오더만 기계적으로 입력하도록 지시하고 있으며, 이를 ‘병동제’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내과 전공의 미달 사태 이후 전공의 주당 80시간 근무 규칙이 시행되면서 일부 병원에서는 소위 병동제를 시작했다”며 “이로 인해 전공의가 회진을 돌면서 교수로부터 환자에 대한 가르침을 들을 기회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정부 지원금액이 전무하며 지원해도 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그나마 있던 지원미달과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금도 삭감했다”면서 “마치 기아 상태에 빠진 환자에게 설탕물을 한 모금씩 주면서 차도가 없으니 설탕물을 끊겠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전공의 수련에 대한 국가적 책임만 다한다면 전공의들의 수련 상황은 훨씬 좋아질 수 있다”며 “많은 교수들은 여건만 된다면 전공의들을 제대로 가르칠 의지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전공의와 병원의 양자구도에 정부를 포함시키는 3자 구도를 끊임없이 상기하고 추구해야 한다”고도 했다.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대전협을 비롯한 의학회, 수련병원 모두가 힘을 합쳐 정부의 책임 있는 지원을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회장은 “의학회와 병원도 대전협과 함께 정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해주길 바란다. 모두가 정당한 요구이며 최종적으로 국민의 미래와 의료의 미래를 위한 길”이라면서 “이제는 환자 안전과 존엄성이라는 질적 향상이 필요하며 실질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 이 순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큰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